젤렌스키 흰독수리 훈장 박탈 사건 대강 정리

우크라이나에는 '우크라이나 반란군'이라는 조직이 있었음

(보통 UPA라고 부름)

우리 근대사 교과서에서 나오는 한국독립군 광복군 머시기군, 저시기군처럼, 2차 세계대전 때 조직된 꽤 많은 우크라이나 민족주의 반군 중 하나였던 군대라고 생각하면 편함

한편 우크라이나 서부에는 폴란드 사람들이 마이 살았는데

하필 폴란드인들이 지주 계층, 기술자, 지식인 계층을 형성하고

거의 수백년전부터 우크라이나 사람들과 찌그락째그락하며 갈등이 좀 있었음

하여간 다시 1940년대로 돌아와보면

나치가 러시아를 침략하자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과격한 민족주의 운동이 일어났고

적의 적은 내 친구라는 느낌으로 나치도 얘네들을 방관하며 우크라이나인들이 자국내 타민족들을 린치 하는걸 방치했음

UPA는 이때를 노려 우크라이나 서부에 있던 폴란드 사람들을 습격해 아주 잔인하게 죽여댔음

눈을 뽑고 자르고 다지고

배를 가르고 개종한 사람도 죽이고

폴란드인과 잘 지내는 동족도 죽이고

산채로 태워죽이고...

폴란드 사람들이 와들와들 떨자 같은 마을에 살던 우크라이나 이웃들은

"걱정마쇼 우리 말만 잘 들으면 해꼬지 안 당할거여,우리는 이웃 사촌이잖여"

걱정마쇼 우리 말만 잘 들으면 해꼬지 안 당할거여

우리는 이웃 사촌이잖여

라고 폴란드 사람들을 안심시켰고

그리고 며칠 후 도착한 우크라이나 무장조직과 합세해 어제까지 이웃이었던 폴란드인을 학살했음

UPA는 원래 친위대와도 깊은 연관이 있는 친나치 반소련 군대였지만

나중에는 독일이 우크라이나인들도 몰살 시키려고 본색을 드러내자 나치 독일과도 전투를 벌이며 그냥 문자 그대로 모든 사람과 싸웠음;

얘넨 전쟁이 끝난지 한참 지난 1956년에야 소련군에게 완전히 소탕 당함

세월이 흘러 현재.

우크라이나 대통령 젤렌스키는 전투에서 활약한 특수부대를 바로 위에 나온 UPA의 이름을 따서 개명하기로 하고

폴란드 사람들을 존나 죽여댄 우크라이나 군사 조직 지도자의 유해를 모셔와 정중히 예우하기로 결정함

폴란드 정부는

"아니 시발 우릴 죽여댄 사람을 영웅화하고 부대 이름까지 붙여준다고?"

아니 시발 우릴 죽여댄 사람을 영웅화하고 부대 이름까지 붙여준다고?

라고 격렬하게 항의하며, 폴란드에서 제일 급이 높은 훈장인흰 독수리 훈장을 젤렌스키에게 수여한 기록을 취소하기로 함

흰 독수리 훈장

우크라이나의 반응은?

"갖고 가라 이기야 ㅋㅋ"

전직 대통령들도 나도 돌려줄테니 가져가라는 식으로 나오면서

폴란드와의 외교 관계가 몹시 악화되고 있다고함....

바로 여기까지가 최신 상황입니다

출처 :

https://www.pravda.com.ua/eng/news/2026/06/20/8040333/index.amp

김용덕 (2010). 폴란드-우크라이나의 과거사 문제 연구:보위인 학살 사건을 중심으로. 아태연구, 17(1), 19 - 37

류한수 교수 <우크라이나 동부에는 뭐가 있길래?> 25년 12월 13일 연합뉴스 교양컨텐츠 중 발췌

송준서. (2024). 우크라이나의 2차 세계대전 경험 - 지역별 상이성과 분열의 씨앗 -. 슬라브硏究, 40(1), 67-102.

1871
댓글 18
우크리이나와 러시아의 차별점이라 해도 리투아니아 땅이었다정도 아님?
ㅇㅇ •
근데 폴란드가 나치를 미워할 이유는 없는데? 유대인이면 몰라도
ㅇㅇ •
그냥 계속 지원해주고 고기방패로 쓸수없을때까지 굴리면 될듯
ㅇㅇ •
유크린 나치들을 먼저 섬멸해야 평화가 온다니까 ㅋㅋ
ㅇㅇ •
이 정도면 러시아가 블루팀이고 우크라이나가 레드팀 아님?
ㅇㅇ •
김구를 위인이라고 하면 일본을 자극하는건데 그런다고 한국인들이 김구찬양을 안하냐? ㅋㅋ 다 그런거지
ㅇㅇ •
폴란드인 ㄹㅇ개불쌍하네 나치한테 학살당해 우크라 반군한테 학살당해ㅜㅜ
ㅇㅇ •
우크라가 굳이 쓸데없는 긁어부스럼 만든 것은 맞으나 폴란드도 2차대전 전까지 깡패짓으로는 한따까리 해와서 ㅇㅇ 대표적으로 체코가 독일에 합병당할 때 독일에 붙어서 체코땅 뜯고 체코인들 학살한 전적 있음
ㅇㅇ •
그건 잘한거 같은데 네타냥이 900만 유대인으로 하는 짓이 그정도인데 2천만쯤 됐어봐 세계 3차대전 일어났다
ㅇㅇ •
푸틴이 젤렌스키 폭격해서 안죽이는것만 봐도 짜고 치는 전쟁임
ㅇㅇ •
러시아는 소련시대 구시대 장비를 소모할 전쟁이 필요했을뿐인거임
ㅇㅇ •
구시대 전쟁물자를 현대화 하려고 우크라이나랑 소모전 하고있는거임 군수공장도 새로 짓고 현대화 하려고
ㅇㅇ •
자꾸 나치나치 거리는데 그노무 나치가 북한과 손잡은 러시아보다 더 나쁠까? 난 그렇게 생각 안 함ㅋㅋ
ㅇㅇ •
미친놈들이네 저때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은 나치랑 다름없음. 우리민족끼리 < 이걸 본받아서 저때 나치가 유대인 학살하듯 폴란드인학살하고 나치에 동조해서 유대인도 죽이는것도 돕고 러시아인도 죽이고 난리쳤음. 근데 그런 놈을 예우한다고? 폴란드는 발작할만함
ㅇㅇ •
폴란드가 국경에서 시위만 해도 우크라 배로 힙들겠농
ㅇㅇ •
요즘 나치가 어딨냐고 우기는 군첩우뽕들도 아직 있지만 캐나다 의회는 SS나치인 훈카를 초대해서 박수갈채했었고 젤렌스키도 그중 한명였다 캐나다=나치본진 ㅋㅋ
ㅇㅇ •
소모전 전쟁으로 느긋하게 진군하니까 유럽과 네오나치가 서로죽이기 시작하네? 개꿀 ㅋㅋ
ㅇㅇ •
내가 누차 말했잖음 우크라이나에 진짜 나치 있다니까 ㅋㅋㅋㅋ 러시아가 괜히 전쟁 이유로 나치 소탕을 붙인게 아님 ㅋㅋㅋ
ㅇ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