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가 계속 발전하지 못한 이유

1769
댓글 17
몽골이 저때 안밟아 줬으면 지금 지구온난화로 인류 멸망해있음
ㅇㅇ •
ㅈㄴ 신기한게 유목민들은 어케 쌘거임? 돈도 별로 없엇ㅇ르텐데
ㅇㅇ •
서구세력의 부상과 대항해시대의 중요성, 발발원인 등을 아예 모르는 진짜 무식한 글이구만...인터넷 정보글은 이래서 걸러야함
ㅇㅇ •
송나라가 오버테크놀로지 였다는 오버 작작해라. 송나라는 그냥 풍족했을뿐이다 그게 전부다 먹을게 많앗고 인구가 많았을뿐이다. 송나라의 유산 지금 남아있는게 있냐??????? 하물며 예술작품이라도 남앗냐??????
ㅇㅇ •
송나라 '개인소득'이 유럽과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높았다는건 전혀 근거 없는 소리고 싱벙갤 너네가 밑에 화려하다고 올려놓은 유럽 로마네스크 고딕 양식 성당들이 송나라 시기에 나온 건물들임. 물론 산업 혁명 이전에 개인소득은 대부분 도찐개찐이라 큰 차이가 없긴 했을거고 중국 인구가 많으니 총 gdp는 더 높긴 했겠지물론 유목민의 공격+파괴 영향이 있긴 했겠지만 정작 훨씬 이전의 한나라때는 훈족이 유럽으로 밀려났던걸 생각하면 그냥 시간이 흐르면서 유럽은 계속 발전했는데 중국은 정체됐거나 오히려 쇠퇴했다는 뜻이고 그래서 유목민이 점령할수 있었다는 소리임
ㅇㅇ •
단순히 소득수준만 보면 안되는게 유럽은 이미 로마시대부터 기술력이 상상을 초월했었음
ㅇㅇ •
그리고 오히려 몽골 공격으로 유럽 애들 충격 먹고 발전하던 원인도 있음
ㅇㅇ •
서유럽도 그렇고 중국도 그렇고 바닷가 낀 지역이 ㅈㄴ발전하네마시지고 못하는 데 뭐 이유가 있나?
ㅇㅇ •
생기기 전임. 고려시대였어. 송나라가 요나라를 처리했으면 고려도 고대국가 모습 탈피하고 발전을 이뤘을 텐데 1차 여요전쟁에서 중앙군 다 날려먹고 기회를 놓침
ㅇㅇ •
넌 그것도 몰르냐?????? 바닷가 낀 지역은 해수욕장이 있잖아 에어컨 없던 시절에도 더위를 가시게 할수 있지
ㅇㅇ •
이건 중화주의를 벗어나지 못한 전근대적 해석이고 현재 사학계에서는 송을 이은 원나라가 동서를 잇는 최초의 세력으로서 기능했다는 해석이 주류
미치 •
그러니까 이 글에서 말하는 것처럼 송나라 멸망 이후 동양문명은 끝장났다는 해석은 틀림왜 19세기의 동양이 서양 제국주의에 휩쓸릴 수 밖에 없었나라는 질문에 답하려고 한 거 같은데, 송의 멸망에서 그 답을 찾는 건 최소한 아니라고 이미 결론 난 사항임
미치 •
팩트: 북송이 가장 잘살았음(그래봐야 200달러~400달러 사이)
ㅇㅇ •
팩트))) 동양역사 대부분은 후대에 학자들이 끼워맞춘 허구이자 날조이다.팩트만 기술하기엔 서양문명에 비해 너무나 초라하고 열등감이 들었기 때문..
ㅇㅇ •
팩트))) 동양역사 대부분은 후대에 학자들이 끼워맞춘 허구이자 날조이다.팩트만 기술하기엔 서양문명에 비해 너무나 초라하고 열등감이 들었기 때문.
ㅇㅇ •
지중해 저게 개사기임 수많은 나라들이 잔잔한 바다를 둘러싸고 있어서 문화, 물자 교류에서 너무 압도적이었음 몽고 아니었어도 송나라는 유럽 절대 못 이겼음
ㅇㅇ •
유목민족은 아무리 생각해봐도 문명의파괴자임. 인류사에 도움이 된게 없어보임. 뭐 동서 문화를 섞어주니 뭐니 하는데 개소리같음
ㅁ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