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스타, GTA6 디스크 생산계획 없다

락스타에서 GTA6 디스크 패키지판을 생산할 계획이 없다고 밝힘

유통되는 패키지에는 디스크 없이 DL코드만 동봉될 것이라고 함

처음에는 플라잉겟 방지용으로 초회판만 디스크가 없고

12월 생산분부터는 디스크가 들어있을거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더 할리우드 리포터의 취재결과 락스타에서 GTA6 디스크 생산 계획이 없다고 함

사실 디스크 패키지가 사라지는건 어느정도 예견된 미래였음

플레이스테이션에서 판매되는 게임의 85프로가 DL일 정도로

실물패키지 시장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임

통신속도는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이동식 저장매체인 블루레이 디스크의 용량은 100GB가 한계인지라

스위치2는 DRM 인증 데이터만 있는 키카드를 내놨고

붉은사막은 게임을 설치할때 디스크뿐 아니라 인터넷으로 추가로 다운받아야했음

하지만 게임을 디스크로 가지고 있으면

오프라인 상황에서도 게임을 설치 및 플레이할 수있고

게임을 소유했다는 기분도 낼 수 있기에

게이머 입장에선 한 편으로 아쉬움이 남는 변화기도 함

그렇게 이제 패키지 시장은 완전히 끝나는가 싶더니…

스파이더맨으로 유명한

소니의 퍼스트 파티 인섬니악 게임즈에서

9월 출시예정작 울버린의 패키지안에는 디스크가 포함된다고 밝힘

사실 소니의 친 패키지 정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님

2013년 엑스박스 원을 출시할때

마이크로소프트에선 언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하고

남에게서 얻은 중고디스크로 게임을 설치하면 추가비용이 들 것이라고 예고했음

이 소식을 들은 게이머들은 격분했고

얼마후 경쟁사인 소니에선 이런 영상을 올림

그건 옆사람과 자유롭게 게임을 공유하는 모습이 담긴 짧은 영상이었음

이 영상이 공개되자 게이머들은 소니 편을 들어줬고

얼마 못가 마소는 기존 온라인 필수 및 게임공유 제한 약관을 폐지한다는 입장을 내놓음

앞으로 소니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당분간은 계속 디스크를 생산할 것으로 보이니

게이머들에겐 정말 다행인 소식이 아닐수가 없음

1976
댓글 19
아이템버닝 PLUS로 무기랑 장비는 빌려주니까무보엠 중 미트라만 사면 쏠쏠한 스펙업 가능하고노작 미트라부터 맞추고 주간 보스 잡으면 주는메멘토 큐브로 애완 미트라 맞추면 가성비 괜찮음또 뉴비면 사냥으로 얻은 다조 파는 게 짭짤한데챌4가 버닝도 있고 다조값도 비싸서 은근 쏠쏠함
현명 •
그냥 붉은사막이 디스크로 내니까 쫄려서 차별화 두려고 이러는 거임ㅋ이런 범죄자 양성 게임은 온디스크 에디션이 딱임
샨테 •
디스크 안 팔면 일반 게이머가 아니라 소매업자들이 비상 아님? 팔든 안 팔든 알빠노긴 해
ㅇㅇ •
내생각엔 그정도 미래가 되면 애초에 그 겜들이 다 오픈소스로 풀릴거임. 90년대 겜들 다 사실상 오픈소스잖아
ㅇㅇ •
디스크 찍을 거면 진짜 패키지 $100 시대 열었을 것 같은데 걍 대충 사라
거마 •
관Q구 관악푸`르지오아파트 112 – 19.03 노인2 나이대 키큼 성인2 박[ ] 상R중학교 여자 초등학교 남자 유치원 여자 9층 피부 까만 성인.남성 7층 안경 성인남성 5층 키작고 배나온 성인남성 1`08 – 20,03 10`8 - 1`803
ㅇㅇ •
사실 플스판은 GTA5 패키지부터 스위치2 키카드나 다름없었음디스크에 게임 데이터가 들어있긴 한 것 같은데 어찌됐든 PSN 연결해서 데이터 몇십기가 더 받아야 게임 실행됐음
ㅇㅇ •
Pc버전 낼 때쯤이면콘솔에서 팔만큼 팔았다는 계산+디스크 아예 안내면 서양 숲속친구들이 화나서 여론 안좋아짐 등으로 pc판 나올 때쯤에는 고티에디션이든 뭐든 말장난 버전 해서 디스크 내줄 확률 개높음
ㅇㅇ •
어차피 나와도gta5랑 하는건 똑같은데 왜 사람들이 열광하는건지 모르겠음그냥 지나가는 시민죽이고 은행털고 끝 아님? ㅋㅋ
ㅇㅇ •
루리웹 근첩들만 패키지로 사모으고 싶어하지 대부분은 그냥 스팀 다운로드 애용함
ㅇㅇ •
요즘 메모리 개비싼데 100gb 넘는 게임 들어가는 메모리 디스크 얼마인지 알긴아냐? 게임 패키지 가격 +3만원 이렇게 만드려면 만들순 있겠지
ㅇㅇ •
게임 용량 오르면서 어느정도 예견 된거긴함ㅋㅋㅋdvd나 블루레이처럼 디스크쓰자니 여러장 넣어야하고 또 그만큼 마진율 줄어들고usb나 메모리류로 갈아타자니 이것도 요새 메모리 개비싸지고 새로운 공정이라 가뜩이나 없어지는 패키지판에 돈 투자하기 그렇고
ㅇㅇ •
ㄹㅇ 걍 패키징하면 소니 지네 블루레이 팔아먹을 수 있어서인데 마케팅이지 뭐
ㅇㅇ •
DL은 영구소지가 아니라 대여임 실제로 닌텐도는 구버전 콘솔의 DL은 구매자가 사용못하게하고 있음패키지 디스크가 없어지는 것은 게이머한테 절대 좋은 현상이 아님
ㅇㅇ •
결국 미래에는 콘솔도 PC도 사라지고 IP만 남겠지 ㅋㅋ 다운로드 자체가 아예 해적질을 뜻하는 표현이 되어버릴 정도로 시간이 흘러도 조작계랑 화면 만큼은 여전히 필요해서 게임도 스트리밍하는 게 상식이 되겠지
ㅇㅇ •
유비소프트 사례에서 드러난바로는 dl은 다운받을 권리만 인정하는거거든. 디스크는 소장할 권리를 의미하는거고
ㅇㅇ •
디스크생산이 남아있으면 좋은게 나중에 인터넷서비스나 psn이 섭종해버리면 ㄹㅇ 게임 다시는 구할방법이 없어짐, 걍 강제 로미화 되어버리는거임, 물론 aaa급게임에 대기업 작품 몇조짜리인데 그게말이되냐 ㅂㅅ 할 수도 있는데 ㅅㅂ 몇년뒤도 예측 못하는데 몇십년뒤는 ㄹㅇ 어떻게될지 아무도 모름
아노 •
블리자드도 디아블로2 에셋 든 cd 에 다른 자료 오버라이팅 해가지고 자료없어서 리저렉션 만들때 고생함ㅋㅋㅋ
ㅇㅇ •
스토리충임... 3랑 vc는 엔딩까지 재밌게 했는데 sa은 뭔가 물려서 못함, 4도 그냥저냥 했다가 5는 엔딩봄, 온라인은 네 말대로 죽이고 터는게 다라 몇번 하다가 안함, 그저 죽이고 터는게 끝이면 메이플을 하지 않겠어?
ㅇ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