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었다고 운전면허 무작정 뺏는 게 정답이 아닌 현실적인 이유
고령 운전자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면허를 강제로 반납하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최근에도 길을 걷던 보행자들이 목숨을 잃는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거든. 하지만 무작정 면허를 뺏는 것만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많아.

실제로 정부가 면허 자진 반납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참여율은 2퍼센트 대에 머물러 있어. 고령 운전자 스스로 아직 건강해서 운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다가, 대중교통이 열악한 농촌 지역이나 생계 및 병원 이동 때문에 운전이 꼭 필요한 노인들이 많기 때문이야. 버스나 지하철을 타기 힘든 환경에서 차마 운전대를 놓지 못하는 거지.

그래서 해외 사례를 참고한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와. 일본의 경우 75세 이상 운전자에게 비상 자동 제동 장치나 페달 오작동 방지 장치가 달린 차량만 운전할 수 있는 “조건부 면허”를 발급하고 있어.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방에는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도 운행 중이지. 유럽 또한 면허 갱신 시 건강검진을 의무화하고 모든 신차에 첨단 안전 장치 도입을 규정하고 있어.

결국 노인들의 최소한의 이동권을 보장해 주면서도 교통안전을 지킬 수 있게 우리나라도 단순한 면허 반납을 넘어 다각적인 제도를 마련해야 할 때야.
1764
댓글 17
아 너무 슬프다. 진짜 운전미숙이 맞다면 운전감이 떨어지는걸 인지하고 있었을건데 왜 계속 운전대를 잡았을까. 엄마 잃은 십대아이는 어쩌냐구욧~!! 운전 안하면 큰일 나나요?
BI •
가속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이거라도 의무 장착 하게 합시다
SA •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았다" 아~ 씨. 암말이나 안했으면... 나이 먹을 수록 차량이 필요한건 맞는데, 그렇다고 마냥 노인들 의사에 맡길 수도 없는거고. 강제적으로 무슨 대안이 있기는 해야 하는데.. 면허 반납 안하면 무임승차 없애는 것도 고려해보고, 차량도 사고나도 큰 사고 안나게 경차만 허용하고..
AL •
브레이크가 아니라 늙은이들 생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것같다
ON •
내일모레 갈 줄도 모르는 노인들이 운전하는 택시 이제 처방을 내릴 때가 된 듯
LE •
면허반납비 월10만원으로 교통비지급하라~~!!! 대중교통이용하게~~~!!!
KH •
열받아ㅠㅠ78세가 2명 죽이고 징역 몇년이나 받을까?.. 아 열받아ㅠ
HA •
65세이후로는 못하게 하는게 맞는 거같습니다 모두를 위해서
RL •
개인택시부터 전수조사해봐라. 한달전아파트지하주차장에서 일 마치고내리는택시운전자는 90이너머보였다.지팡이짚고 걸어감
BY •
그럼 저게 정답이지? 다른 답 있냐 ㅋㅋㅋㅋㅋㅋㅋ
JA •
버스 난폭운전부터 강력처벌해라. 어르신들 버스타다 허리도 나가시더라. 그놈의 빨리빨리… 앉기도 전에 출발.. 빨리 안내리면 재촉하고.. 노인들이 어떻게 재빨리 움직이냐
AL •
전 차량에 테슬라처럼 FSS 인가 그거 의무화하던가 해. 저런 거 나이 탓만 하기도 그런게 요즘 크루즈컨트롤 켜놓고 손 놓고 있다가 사고나는 거 보면 젊은 사람들이 상당함
EN •
스쿠터타거다녀 영감탱이야
KA •
기초연금,대중교통이용권을 연계시켜야 실효성이 있지요..75세 넘으면 안하는것이 도리일텐데..ㅠ 아시는분 아버님은 87세에도 운전함..눈이 침침하다면서..ㅠ 자식들이 말리지도 않음...죽는 사람만 억울한 세상.
ST •
저 노인의 남은 생보다 더 긴 세월을 저 소녀는 엄마없이 살아야 함...
MJ •
젊은애들중에도 운동치들과. 정신적으로 어벙벙이들이 많고...... 연세많은 어르신중에도 총기넘치는분들 많다...제발좀 무식이통통튀게 이분법적으로 나이먹으면 무조건면허반납 이딴소리들 하지마라...
LU •
나이를 떠나... 사고 낸 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았다며 급발진 운운 하는 거 보면 진짜 주먹이 부들부들... 특히 영감 할매님들 제발 급발진 소리 좀
C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