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10%… 주식 계좌가 먼저 항복 선언했다
6월 23일, 코스피가 역사에 길이 남을 폭락을 기록했다. 전 거래일 대비 910포인트 넘게 빠지면서 8,203.84로 마감. 퍼센트로 따지면 -9.99%, 사실상 -10%다. 지수가 9,000선을 뚫고 8,000선까지 밀려버린 날.

장 시작할 때만 해도 -0.34% 정도로 얌전하게 출발했는데, 잠깐 반등하는 척 하더니 그냥 수직 낙하 시작했음. 오전 11시 40분에 매도 사이드카(급락 시 매도 호가 효력을 5분간 정지시키는 장치)가 발동되더니, 오후 2시 33분엔 급기야 서킷브레이커(거래 일시 중단 장치)까지 터졌다. 20분 동안 아예 매매 자체가 멈춘 거임.

외국인들은 유가증권시장에서 무려 5조 7천억원 넘게 던져버렸다. 그냥 도망가는 수준이 아니라 짐 싸서 공항 가는 수준. 반면 개인 투자자들은 11조 1천억원이나 순매수했는데, 이게 역대 최대 순매수 기록이라고. 개미들이 "지금이 기회다" 외치며 받아내고 있는 그림.

코스닥도 마찬가지였음. 76포인트 넘게 빠지며 891.52로 마감, 900선도 그냥 무너졌다. 코스닥도 개장하자마자 9시 6분에 바로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될 정도로 초반부터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음.

요약하자면, 외국인은 대량 탈출, 개인은 역대급 받아내기, 지수는 바닥 경신. 지금 계좌 들여다보기 무서운 하루였다.
1665
댓글 16
코스피는 삼전닉스 때문에 마니 오르기나 했지 코스닥은 뭐냐? 시체에 칼질하냐?
JO •
지수 오르면 삼닉만 오르고 내리면 모두 내리는 이상한 울장 ㅠ
OH •
올라간게 이재명덕이면 떨어진것도 이재명 탓이네?
HA •
나는 코스닥 3천간다고해서 우량주라던 유바이오하고 더즌 샀다가 거덜났다 부실기업퇴출이란이유로 코스닥 우량주까지 폭락하고 기관하고 증권사에서 돈놀이하는 삼전하닉만 끌어 올려논 정부에 치를떨며 등을 돌린다 모르는체 넘어가는 민주당수도권의원들 다음번 총선 기대하지마라
YD •
ㅈㄴ 무서운건 주식이야 오르고 내리는 게 당연한 건데 코스피 버블은 터지면 다신 그자리 못 올라간다는 거임 공든 탑이 무너지랴라는 말이 있듯이 실적으로 꾸준히 올라간 게 아니라 연기금 장난질로 과열된 시장형성이라 떨어진다고 해서 순환매가 되는 것도 아니고 하락이 고스란히 외화 유출로 이어지는 거 열심히 환율방어 하고는 있다지만 몇달간 꾸준히 빠진 외화가 언제 다시 들어올지도 미지수 개미들은 그냥 말 그대로 서서히 끓어가는 솥에 개구리가 들어간 격임 물려도 미장에 물리란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님
LE •
걍 주식판이 아니라 코인판으로 만들어버림
LE •
한 달에 단 하루 출근하고 425만원 계좌에 개꿀로 찍힌 노태악 의문의 1승...
WL •
전과자가 대통령되니 국민 노후자금 맘대로 굴려 주식시장을 도박판으로 만들고 눈 먼 개인들 빚쟁이 만들고 외국인만 돈 벌고 나가는구나
GI •
삼전 닉스 레버리지 2배 ETF 없애라. 그리고 코스닥 활성화하라 지금 국민에게 정부 여당은 보복하고 있는거냐? 지지율 떨어졌다고..!! 도대체 죄명은 지금 무엇하나? 대책을 세워라.
PE •
주식시장이 많이 왜곡되어 있어서 투자하기 참 어렵네요. 대통령이 전국민을 투기시장으로 내몰아 본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전부 시세만 보고 있으니.... 이래도 되나 싶네요... 부동산도 문제지만 주식시장도 엉망이다
KU •
별 이슈도 없는데 10%씩 등락하는게 정상적인 나라의 주식시장이니? 찢 이너마,.
WH •
레버리지 도박상품 만들면 외인 자금 들어온다면서 삼전하닉 단일종목 레버리지 만든 증권사 놈들과 이걸 용인해준 금감원이 책임져야 할 만큼 시장이 개판임. 반도체 주도인 시장은 미국,대만,일본 전세계 추세가 맞지만 한쪽으로 수급이 완전 쏠려서 뒤로 퇴행하는건 한국시장 뿐임. 금감원장은 책임지고 사퇴해라
NO •
오늘 폭락장의 숨은 공신들을 열거해보지. 더불어민주당 김영환·진보당 윤종오·조국혁신당 차규근·사회민주당 한창민 국회의원과 시민단체 참여연대, 민주노총, 한국노총. 금감원장.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와 네타냐후
IM •
부동산팔아 주식 사라더니...
NA •
미실현이익과세한다는 민주당 정체가 뭐냐
DL •
싸게사서 비싸게파는게 주식이라면, 연금 150조 투입전에 100조원정도는 싸게 사야 하는데, 재명과 더불당 놈들이 첫날부터 엄청 사올려서 외국인이 싸게 산 주식 150조원 팔아먹고있다! 나라를 망치는 이놈들 어찌하면 좋을꼬! 미치겠다! 거기에 나라망치는 이놈들에게 몰표라니...부정 선거라니...대한민국이 북조선 닮아가고 있다! 모든 공직자 더불당이 싹쓸이 하는중! 공직자 싹쓸이가 공산당이여! 별거 있냐! 망해가는 한국!
P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