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이 주식을 팔아야 하는 이유: 코스피가 너무 올랐음
코스피가 신나게 오르고 있는데, 정작 웃지 못하는 존재가 있으니... 바로 국민연금이야.

국민연금을 비롯한 연기금이 요즘 주식시장에서 물량을 미친 듯이 던지고 있어. 이달 중순 이후 나흘 연속으로 무려 1조2250억 원어치를 순매도했고, 하루 매도 규모도 처음엔 70억 원 수준이었다가 나중엔 5890억 원까지 폭증했어. 이달 전체로 보면 2조 원이 넘는 물량을 쏟아낸 거야. 숫자 보고 현기증 오는 건 나만인가.

근데 왜 이러냐고? 사실 국민연금은 올해 1월부터 '자산 배분 기준을 잠깐 벗어나도 팔지 않아도 돼'라는 유예 혜택을 받고 있었거든. 근데 그 유예 기간이 이달 말에 딱 끝나. 7월부터는 규칙대로 칼같이 비중을 맞춰야 하는 상황이 오는 거지.

문제는 코스피가 너무 오른 거야. 주가가 오르니까 국민연금이 보유한 국내 주식 평가액도 덩달아 불어났고, 현재 비중이 실질 허용 상단인 28.8%를 훌쩍 넘은 30%에 육박한다고 시장은 보고 있어. 쉽게 말하면, 주식이 너무 잘 돼서 비중 초과가 돼버린 거야. 이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헷갈리는 상황.

그래서 7월 전에 미리미리 팔아두는 선제적 조치에 나선 거야. 유예 끝나자마자 한꺼번에 쏟아내면 시장이 충격받을 수 있으니까, 조금씩 미리 털어두는 전략이지.

다행히 전문가들은 단기 급락 가능성은 낮다고 봐.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가 하루 최대 리밸런싱(자산 배분 재조정) 한도를 줄이고, 물량을 장기간에 걸쳐 나눠 처분할 수 있도록 운용 방식을 손봤거든.

그래도 결론은 하나야. 연기금은 당분간 계속 팔 수밖에 없고, 이건 코스피 추가 상승의 발목을 꽤 오래 잡을 거라는 얘기야. 코스피 오른다고 너무 신나하지는 말자.
1669
댓글 16
국민연금은 국민 돈인데, 원칙대로 리밸런싱 해야지...
RI •
닉스와 전자꺼 다 팔아라
LE •
코스닥은 놔둬라 안그래도 빠지는데 같이 던지니 더빠져서 죽는사람 많이나오겠다 리밸런싱을 코스닥으로 좀 하던지 수급때문에 코스닥 흑자기업도 다죽는다
GU •
증시 띄울려고 연기금이 2배이상 보유하며 9천지수 만들고 민주당은 대통령 잘뽑아서 달성했다고 했다 .이제 초고도로 올라간 주가지수가 국가에 부담이 될때거 되었다 .떨어뜨릴때가 되었다
SH •
국민연금으로 주가조작 이재명 목숨줄코스피 이제 내려야하니 이죄명 해외순방발표에서 코스피 일절 언급한적없다고 내빼던거 봐라 이제 코스피 내려갈때가 됐다
DM •
잘 이해가 안가는데~ 그러면 그동안은 누가 시켜서 산거에요? 정해진대로 매매한게 아니고? 리밸린싱 물량이 시장에 부담을 줄 정도라는데, 왜 그랬는지를 취잴해서 같이 보도하는게 기사고, 기자의 역할 아닌가요?
CY •
결론은 이재명이 자기지지율위해서 대중이 원하는 대중에게 해로운 일을 하는것 그것이 포퓰리즘
CO •
국민연금 이용해서 국민지갑 털어서 국민에게 다시 돌려준다 ㅋㅋㅋㅋㅋ 호텔경제학 실화냐
CH •
이재명정부에 속아 코스닥 매수했더니 완전 망했네 주식시장이 폭망인데 코스피 일만 주절주절 외치는 꼴이 꼭 대장동 대북송금 거짓말로 정권잡은것과 똑같아보인다 망살놈의 더런 정권
HA •
1조? 최소 수십조는 팔아야 할텐데 연기금으로 장난쳐서 올려놨으니 나중에 폭탄 맞는거지 뭐
WO •
겨우 1조…. 환율 개판 만들어 놓고 국민연금 리밸론싱 안해서 외국인이 팔고 나감… 국민들 재산 녹아내림…! 주식 올릴라고 국민연금 정부가 만들어낸 괴물에 국민들이 죽어나감…!
AT •
선거 때문에 안한 연기금 기계적 매도가 국민들에게 폭탄돌리기가 되었다
IN •
역시 정부가 작전 세력이었어
SK •
정부가 주가 조작 실세여~
BL •
이 와중에 레버리지 ETF 까지 만들어서 도박판 확대한 이 좌파정부는 과연 국민 니들 편일까? ㅎㅎ
SU •
선거때는 안팔고 주가 쳐올리기. 덕분에 외국인들 꿀빨고 퇴장. 그 결과로 환율 폭등, 국민들 고점에 쳐물림. 주가조작범, 환율 폭등 경제사범 이재명
J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