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실 직원 전원 사직이라는 레전드 사건, 동대표들이 얼마나 쳐갈궜으면
울산 어느 아파트에서 관리실 직원이 한 명도 아니고 전원이 동시에 사직서를 냈다는 사건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퍼지면서 공분을 사고 있음.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붙은 공지문이 찍혀서 올라왔는데, 내용 요약하면 '최선을 다해 일했는데 일부 동대표들이 너무 심해서 더 이상 못 하겠다'는 거임. 지난해에 생긴 일이긴 한데, 요즘 갑질 논란이 여기저기서 계속 터지다 보니 다시 소환된 것.

공지문에 적혀 있는 갑질 목록이 진짜 레전드 수준인데, 부당한 책임 전가에 언어폭력, 모욕적 발언과 위협, 비상식적인 업무 지시, 직원 채용에 멋대로 끼어들기, 입주민 민원은 나 몰라라 하면서 책임 회피, 직원 명예훼손 의심 발언, 근로계약이랑 예산은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결정하기, 쉬는 시간도 침범하는 과도한 업무 요구까지... 이게 아파트 관리 문제가 아니라 그냥 노동 착취 현장이었던 거임.

댓글 반응도 가관인데, '동대표가 무슨 선출직 공직자인 줄 안다', '동대표 카르텔이 진짜 심각하다', '관리업체만 교체되고 구조는 그대로일 것'이라는 현실적인 지적도 나왔고, 심지어 '동대표한테 자금 불투명하다고 의견 냈다가 가게에 알 수 없는 악성 민원이 쏟아졌다'는 증언까지 등장함.

동대표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각 동을 대표하는 사람)가 실제로는 아무런 법적 권력도 없는 자리인데, 마치 지역 유지라도 된 것처럼 직원들 위에 군림하는 구조가 이 사건의 핵심임. 전원 사직이라는 초강수가 나왔는데도 아파트 구조 자체가 안 바뀌면 그냥 새 직원들이 들어와서 똑같은 일 반복될 거라는 씁쓸한 전망이 지배적.
2073
댓글 20
도대체 주민들 도와주는 관리실 직원일텐데 왜 욕하고 갑질을 하는 지 진짜 이해불가네 니들이 월급준다고 하대하면 안 된다 서로 존중해야지 ㅉㅉ
HU •
이런곳이1~2일까?만연하고,문드러진곳.엄청 날꺼다.지은죄,범죄혐의,전과많은자도.출세하는데.,동대표도,그러할까?그러면.답없다.,
DL •
한국은 완장만 끼워주면 어깨에 힘이 장난아니다 동대표가 시의원 구의원경력에도 덜어가고 촌에 이장님들 구청장보다 높다 제발 불쌍한 인간들아 정신차려라 능력이없어서 가만있는것아니다 꼭 무식한넘이 표시낸다
AS •
썩는 아파트라도 완장만 차면 지가 큰일하는 인간인줄 아는 썩는 생선대가리들 천지여..
HA •
정권 바꿔면 머하나 장관 노조위원장출신이면 머하나 아래 민초들의 삶은 고달프고 힘들다 변화 소통 혁신 헛소리마라
JU •
그동안 횡포와 갑질에 고생들 많았어요 부디 좋은직장 찿아 가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저아파트에는 누구도 취업을 하지말기 바랍니다 지들끼리 순번 정해서 일해보라고... 사람귀한줄 알아야지..
BS •
업체 바꾸면 끝. 그 나쁜 근성 안 없어진다
19 •
압구정 현대아파트였나? 관리소직원 병걸렸다고 1억 모금했지 없는것들이 더해 하여튼
YY •
동대표가 문제다 우리 아파트도 동대표가 주민들과 의논도 없이 대형 전광판을 2층 높이로 달아서 주민들 피해주고 민원 무시 한다 이게 그곳만의 문제가 아니다 돈을 얼마나 헤쳐먹는지 아무도 모른다 관심을 갖지않는다 주민들은 자기가 불편하지 않으면 관여하지 않는다
SE •
경비를 해도 부자동네 가서 하고 미화를 해도 부자동네가서 해라
BX •
나같아도 관두겠다 아파트 동대표 나부랭이가이런 갑질이라면 다른데는 더 하겠네
NP •
직원도 직원나름 선하나 빠진것도 모르는 무능에 누수는 확인도 않고 윗집문제라고하고 필요할때 전화하면 통화도 안되고 전기봐달 라고해도 문제없다하고 이런 무능들도 있다 이런걸 월급주고 쓰고있는 관리실
YJ •
동대표 하는 짓거리나 동네 이장이 하는 짓거리나 오십보백보..
IN •
절대 잘사는 아파트 아닐듯 요새는 있는 사람이 더 교양있음 우리는 약자가 선이라는 그릇된 선입관이 있음
YO •
할배 힐머니들. 아줌마들이 동대표. 하는곳은 주민들이 특히 감시 잘해야 합니다 정작 관리실에서 꼭 필요한 물품 사는건 인색해도 지들 치적 쌓으려고 백해 무익한것에 돈을 낭비하는사려가 많습니다. 직업없는 백수들이 동대표 하는곳은 허구헌날 모여서 관리직들 일도못하게 소집하는게 특히 심합니다. 아주 파라다이스를 원하는가 봅니다. 꿈과 현실도 구분 못하고,,,
LY •
반대로 안하무인한 관리사무소장도 있는데 이건 어떻게 몰아내야하나..
NA •
살아가는 동안 처음으로 쥐꼬리 만큼이라도 권력이라고 느끼는 부분을 얻게 되었을때, 살아온 인생이 비루한 사람들은 갑질을 하더라
BL •
아파트 동대표가 저지경이니, 국개들은 오직할까?
HK •
일방적인 한쪽 입장만의 기사인거 같은데?
PO •
갑질하는 세대 때문에 선량한 주민까지 피해볼듯. 관리실은 아파트 관리하는거지, 세대 뒤치닥거리가 아님
B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