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카범 잡았더니 내가 벌금행, 정당방위 판정표 너무 랜덤 박스 같음
요즘 정당방위 기준 두고 또 시끌시끌해졌어. 집에 침입한 강도한테 맞서 흉기를 휘둘렀던 나나는 법원에서 정당방위로 인정받았는데, 여자 화장실에서 자기를 몰래 찍은 남성을 붙잡아 여러 차례 때린 여성 A씨는 벌금 30만원을 받았거든.

A씨 쪽은 몰카범 도망 못 가게 막으려던 거라며 정당방위나 자구행위라고 주장했지만, 재판부는 이미 남성이 불법 촬영을 인정하고 사과한 상황에서 얼굴을 15~17번 때린 건 선 넘었다고 봤어. 그래서 온라인에선 몰카 당한 사람만 또 억울해지는 거 아니냐는 반응이 쏟아졌지. 현행범 잡았더니 오히려 내가 피고인 되는 전개, 진짜 법 감정이랑 충돌 제대로 난 셈이야.

핵심은 형법상 정당방위가 현재의 부당한 침해가 있어야 하고, 막는 수단도 상당해야 한다는 건데, 특히 이 상당성 기준이 너무 추상적이라는 거야. 최소한의 방어였는지 판단이 사람마다 갈리니까 피해자 입장에선 결과 예측이 거의 운빨 게임처럼 느껴진다는 거지.

이 논란 때문에 이른바 나나법 같은 개정안도 나왔어. 주거침입이나 흉기 위협처럼 생명, 신체에 큰 위험이 예상되면 원칙적으로 정당방위를 더 넓게 인정하자는 취지야. 다만 전문가들은 기준을 너무 딱딱하게 박아버리면 개별 사건 사정을 놓칠 수 있다고도 봐. 특히 디지털 성범죄는 촬영이 끝나도 유포 위험이 계속되니까, 그냥 침해 끝났네 하고 잘라버리면 현실이랑 너무 동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와. 한마디로 법은 냉정한데 현실은 훨씬 복잡해서, 피해자가 왜 스스로 무죄를 증명해야 하냐는 찝찝함이 계속 남는 상황이야.
2077
댓글 20
대한민국의 정당방위는 그냥 판사 맘!! 판사도 사람인데 지 기분에따라 판결할수있지!!
17 •
한국은 범죄자인권이 전세계 넘버원
QW •
판사들을 인간으로 안본지 오래됐다
BR •
내 집에 침입한 놈에게는 무조건 정당방위인정해야
SL •
미국에서 술 취한 교포가 집 잘못 찾아 문 열려고 했다가 집주인에게 총살 당했는데 정당방위였다
BE •
잘못하고도 신고를해서 피해자를법정에 세운다는게 참..자걸어찌이해해야하지??범죄는저질렀지만 선량한시민이다??ㅋ마약은했지만 심성은착하다?이런것도받아들일것인가?판사들?
PS •
판사들이 가해자에게 감정이입이 더 되나봄
CO •
공부만 해서 그런가 변태가 많네 판사들 중에… 찔리나 .
KA •
유전무죄 무전유죄 끝
PE •
판사를 AI로 바꿔야 된다
PA •
여성들이 강도와 맨손으로 맞짱을 떠서 방어를 해야 정당방위라고 인정하는 판사들은 본인들이 직접해보던지 미국처럼 총기를 사용했으면 오히려 사형까지 시킬 기세네 판사들 현실성이 너무 떨어져
TO •
여자화장실에서 모래 촬영한 남자를 폭행했다고 벌금형???? 미쳐가는 대한민국 나같음 죽였을수도
CO •
이런 뉴스가 몇번이나 나왔는데 아직도 법개정이 안된거냐 정치한다는 사람들아 그만좀 쳐 싸우고 일좀해라 이게 뭐냐
AI •
판사가 좌파판사면 가해자 인권만 챙긴다 ~ 좌파사상이 정상사고를 망가뜨린다 ~!!!!! ●●●●●●●●●●●●●●●●●●●●●●●●●●●●●●●●●●●●●●●●●●●●●●●●●●●●●●●●●●●●●●●●●●●●●●●●
HI •
옛날에 도둑질하러 들어온놈을 빨래건조대로 때려 죽게한 사람은 실형받았다지?
EU •
판사 본인이나 가족이 몰카 피해 당해 보고 다른 판사가 똑같이 피해자를 가해자로 만들어 봐야돼
HY •
판새가 또.
LU •
"자택에 침입한 강도에게 흉기를 휘둘러 상해를 입힌 가수 겸 배우 나나가" 기사 첫 줄에 이게 맞냐? 강도에 맞서 제압한~이렇게 쓰는게 더 맞지않냐? 첫줄만 대충 읽으면 나나를 상해범으로 오해하기 딱 좋은데?
DU •
한국은 가해자나 범죄자가 오히려 머리 들이밀면서 쳐봐 쳐봐~ 이러는 아주 뭐같은 나라
SY •
남의 집에 무단침입 했으면 그 놈은 내 맘대로 처분해도 정당방위로 인정이 맞다고 봄
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