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벤치 앉혀놓고 남아공한테 진 한국, 외신들 입털기 시작했다
이번 2026 북중미 월드컵 A조 최종전에서 한국이 남아공한테 0대1로 졌는데, 전 세계 외신들이 한국 축구 경기력을 싸그리 씹어버렸어. 심지어 영국 가디언은 '32강 못 가도 하나도 안 아쉬울 경기력'이라는 레전드 혹평을 날렸고, BBC는 '체코전에서 보여줬던 멋진 공격 축구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고 직격탄을 때렸어.

가장 충격적인 건 홍명보 감독이 손흥민을 선발에서 아예 빼버렸다는 거야. 디 애슬래틱은 이걸 두고 '경기 전부터 충격적인 소식'이라고 표현했는데, 진짜 감독이 무슨 생각이었는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 객관적인 전력 차이도 어마어마했어. 한국은 세계 최고 리그에서 뛰는 스타들을 잔뜩 보유하고 있는데, 남아공 26명 선수 중 한국 외 리그에서 뛰는 선수가 고작 7명뿐이었거든. 근데 그 팀한테 진 거야. 진짜 이건 말이 안 되는 결과지.

하프타임에 손흥민을 투입하긴 했는데, BBC에 따르면 손흥민이 남아공 페널티 지역에서 단 한 번의 터치만 기록했대. 한 번. 그냥 존재감이 제로였던 거지. 가디언은 실시간으로 경기를 중계하면서 '크로스 정확도 20%도 안 될 것 같다', '공격 창의성이 전혀 없다', '골 넣을 가능성이 너무 낮아 보인다' 같은 말을 줄줄이 쏟아냈는데, 이게 응원인지 비웃음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야.

그나마 희망적인 소식은, 디 애슬래틱의 예측 도구에 따르면 한국이 조 3위로 32강에 진출해서 이집트랑 붙을 확률이 89%라는 거야. 그리고 경기 장소가 시애틀인데, 시애틀에도 한국 교민이 많다는 말도 덧붙였어. 위안인지 뭔지 애매하지만, 탈락 확정은 아니라는 게 그나마 다행이지.

한편 경기장에서 가장 열광적이었던 순간이 멕시코 팬들이 자기네 팀 골 넣는 거 보고 좋아하는 장면이었다는 BBC의 코멘트는... 진짜 뼈 맞는 소리였어. 한국전에서 가장 신나는 게 멕시코 팬들이었다는 게 포인트야. 지금 한국 팬들 멘탈은 그야말로 풍전등화 상태인 거 알지?
1874
댓글 18
이렇게까지 무기력한 경기는 처음본다. 작전은 뭐였나? 일주동안 준비는 한건가? 대충 무승부할줄 알았나~ 보는내내 답답해 미치는줄 알았다~ 오죽하면 이강인이 수비 위치에서 시작하네~
JI •
박지성 : 조별리그 3경기가 모두 (전술이) 똑같았다는 생각이 든다. 수비에 중심을 두고 공격을 하겠다는 건데, 문전까지는 어떻게 공격할 것인지, 또 문전에 가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전략이) 보이지 않았다. 1~3차전 통틀어서 다 그랬다는 점이 문제다
AS •
이집트고 뭐고 지금 상태로는 희망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혹시라도 진출하면 홍명보 감독은 짐 싸시고 선수들끼리 의논해서 경기하세요
RI •
홍명보를 경질하고 코치를 감독대행으로 경기를 하는게 백번 나을듯..
SY •
이을용 아들 이태석을 손흥민대신 선발기용한건 홍명보..' 수사대상!
BI •
음바페 홀란 메시 이 3명을 같은팀으로 묶어도 홍명보가 김독하면 슈팅0이 될거임. 홍명보 대단한 사람임
SS •
역대 최고의 선수들로 역대 최악의 졸전을 펼치는 홍명보 감독을 발탁한 정몽규와 축구협회가 가장 큰 책임을 져야지
LS •
홍명보는 왜 손홍민을 싨어할까? 자신은 수비수 출신이라 수비형 축구를 하다보니 손흥민의 수준에 맞는 전략이나 전술은 없고, 손흥민의 공격을 맞추어 줄 선수도 없는거지. 한마디로 동네죽구
SE •
가짜대통령이 대통령 행세하니 한국 국민 및 전세계가 충격에 빠졌다
SI •
국제적인 선수가 수두룩한데 왜 국내용 전술로 손흥민을 비롯한 주전 선수를 빼냐
K_ •
대통령도 끌어내리는 국민이 축구감독 하나 어쩌질 못하는거 보니 축협이 대단한 권력인가보다
YE •
운좋게 그자리에 앉았지만 실력은 없고 똥고집만 있는 홍명보 장동혁
JO •
혹시라도 기회가 올 지 모르는 32강을 위해 지금이라도 홍명보를 짤라야한다. 차라리 감독 없이 캡틴 손흥민이 지휘해도 이보다는 나을듯. 축구협회 뭐하고 있냐? 너네들도 경기를 봤을거 아닌가? 당장 홍명보부터 정리해라. 전국민 홧병으로 드러 누울것 같다
HO •
무능한 감독이 무능한 지도자가 정권을 잡으면 어떤게 경기가 나라꼴이 망가지는지 우리는 생생하게 보고 있지.... 무능한 것들이 설쳐대는 세상 속 개돼지들이 되어가고 있지는 않을까
KD •
왜? 이런 말도 안되는 인간한테 24억씩이나 주냐? 돈이 썩어나는 구나. 즉시 사퇴키고 연봉 반납 받아라. 그리고 축구협회 해산해라
LE •
그동안 국대 경기에서 손흥민이 상대선수 4-5명씩 달고다녀서 다른 선수들 골 기회 살린거아님?? 손선수가 골 못넣어도 그 이상 커버해서 그나마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지… 홍감독때문에 진 경기로 손선수 마음에 상처입을까봐 안타깝네 ㅉ
OO •
그냥 32강 안 올라가겠다고 FIFA에게 통보하고 귀국해라....32강에서 오늘 따위 경기를 보이면 나라 망신이다....월드컵전에 16강이다..뭐다 그렇게 언론이고 방송에서 오도방정을 떨드니..예선 3게임 경기 전부를 봐라...어느 하나 잘한거 있는지..
DP •
차범근은 1경기 졌다고 경기중에 경질 당했다. 홍명보는 전부터 안된다고 많은 사람들이 입모아 얘기했는데 꼭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 먹어야 했나? 지금이라도 당장 경질해라
P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