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한테 졌다고? 연예인들까지 멘탈 탈탈 털린 그날의 기록
2026 북중미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한국 축구대표팀이 남아프리카공화국한테 0-1로 졌어. 그냥 진 게 아니라 '어떻게 이게 가능하지?' 싶은 그런 패배. 팬들만 충격받은 게 아니라 연예계 셀럽들까지 SNS에서 폭발하기 시작했거든.

배우 한정수는 그냥 직구를 날렸어. '홍명보 감독 연봉 몰수해야 한다'고. ㅋㅋㅋ 현실적이고 시원하잖아. '오로지 돈 때문에 자리를 집요하게 지킨 것 같다, 정치보다 더 싫다'는 말까지 남겼는데, 그냥 쌓인 게 다 터진 거지 뭐. '전무한 전술, 이해할 수 없는 선수 기용, 끝까지 선수 탓만 하는 모습'이라고도 했는데 사실 틀린 말이 하나도 없잖아. 심지어 '이제 축구가 싫어졌다'고까지 했는데... 팬심이 이 정도면 진짜 임계점 돌파한 거 맞지.

하이라이트 윤두준도 유튜브 라이브로 경기 보다가 멘탈이 나가버렸어. '믿기지가 않는다. 꿈인가'라고 했는데, 이 짧은 두 마디에 모든 감정이 담겨 있달까.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말실수할까봐 참겠다'고 했는데 이미 충분히 표현된 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5살 때부터 국가대표 경기를 봐왔지만 우리 위상이 이랬던 적은 없었다'는 말은 진짜 오래된 팬의 진심이 느껴져서 좀 짠하기도 했어.

온라인 커뮤니티도 당연히 불바다가 됐고, '선수들 장점을 전혀 못 살렸다', '전술 변화가 없었다' 같은 반응이 쏟아졌어. 물론 일부는 '아직 경기 남았으니 냉정하게 보자'는 신중론도 있었는데, 솔직히 지금 분위기에서 그 말이 먹힐 리가 없잖아.

이제 한국은 조별리그 통과도 장담 못 하는 상황이 됐어. 남은 경기 결과에 따라 32강이 결정되는데, 뭔가 기적이 필요한 분위기랄까. 홍명보 감독 입장에서는 진짜 사면초가가 따로 없는 상황이고, 팬들의 인내심도 거의 바닥을 보이고 있는 것 같아.
1866
댓글 18
32강 진출 여부와 별개로 오늘 밤 홍명보 경질, 아로소 대행이 맞습니다. 책임 없는 실패는 반복될 뿐입니다. 홍명복 감독이 오늘 밤 안으로 책임져야 빨리 수습되고 추스릴수 있고 핵심 선수들도 심적으로나마 각성하고 다시 일어설 성찰의 기회도 되겠죠. 그래야 국민도 다시 태극마크를 믿고 응원합니다. 일단 오늘 밤 중으로 홍명보 감독 경질이 타당하다 사료됩니다. 시간이 없습니다. 개인과 협회의 책임을 떠나서 대한민국 대표팀의 재건을 위해서라도 이 시각 이후로 속히 홍명보 감독을 사퇴가 아닌 반드시 경질을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DP •
한두시간뒤 경질 뉴스나오는게 맞다. 몽규야 니가싼똥은 니가 치우자
NJ •
백패스 하면 벌금 1억씩 해야 합니다. 지고 있는데도 스로인을 뒤로 하는게 말이 됩니까?!
MI •
입으로만 모두 감독 책임이라고 하지 말고 사퇴해라 내가 감독해도 너보단 잘하겠다
HM •
노태악, 이재명 연봉도 몰수해야 한다. 참정권을 잃은것에 비하면 조족지혈이다
KI •
솔직히 한국 축구 항상 이랬어 2002년 월드컵 빼고
DU •
그놈의 고대인맥
CO •
아직도 멀쩡한 선관위! 그 위에있는 축협과 홍명보
MS •
한정수님 말에 백프로 공감합니다.돈때문에 계속 버티는거같습니다
DD •
홍명보는 입국을 못하게 해야 한다~ 대한민국 축구의 실력을 완전히 초등학교 수준으로 떨어뜨렸다! 감독한다고 국민의 세금으로 먹고 놀았나?
JS •
만에 하나 운이 좋아 32강 올라간다면, 즉시 홍명보를 자르고 박항서를 임시 감독으로 변경하라
PO •
아니 무슨 축구가 매번 전진패스는 전무하고 백패스, 횡패스만 죽으라고 해대냐? 골을 넣겠다는 것보다 그냥 패스연습하러갔냐 걸어다니고 백패스만 하다가 지고 있어도 누가 보면 크게 이기고 있는지 알겠다 지금이라도 명보 자르고 아무나 선임해라 명보보다 낫겠다 홍명보는 여태까지 도대체 무슨 전술훈련을 한거냐 그냥 주장이 감독겸 주장으로 해도 니보다 낫겠다
SK •
재선거, 홍명보 경질과 20억 몰수, 이재명 탄핵. 대한민국 3대과제!!!
KA •
전술도 없고 선수기용도 실패 선발 손흥민 빼고 왜 오현규 황희찬 왜 선발이냐 감독 연봉 몰수하고 조기귀국 경질시켜라
JS •
명보는 경질 감독직 박탈하고 연봉 환수조치해라~~~국민세금으로 20억원 이라니~~~~개풀 뜯는 소릴하지를 말고~~~저딴 감독이 20억? 뉘 집이름도 아니고~~허탈하다~~~축협 정회장 너는 뭐하니?다리꼬고 관전했냐 쪽팔리지 니가 뽑은 고려대 출신 명보 뽑아서 좋것다~~~~
JI •
연예인들 국민들 참정권 박탈당한거에는 침묵하더니 축구에는 목소리를 내네
RU •
질때 지더라도 졌잘싸로 져야지. 이건 뭐 그냥 공만 빙빙돌리고, 지고 있어도 급한거도 없고 이길려는 의지도 안보이는 경기였음
AG •
후반전 빽패쓰하고 공 돌리는거 보고 우리가 이기고 있는줄 알았다. 선수들도 정신머리가 썩어따
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