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보의 조별리그 결산, 결론은 감독 멘탈로 다 맞은 편
한국 대표팀이 월드컵 조별리그를 3위로 마치고 분위기가 꽤 무겁게 흘러가는 중이야.

홍명보 감독은 남아공전 0대1 패배 뒤 기자회견에서 책임은 전부 감독인 자기한테 있다고 깔끔하게 인정했는데, 정작 왜 그렇게 경기력이 갑자기 망가졌는지는 콕 집어 설명을 못 했어. 체코전은 이겼고 멕시코전도 내용은 나쁘지 않았는데, 남아공전에서는 거의 전반 10분 이후로 공격이 증발한 수준이었거든. 보는 사람 입장에선 팀 전체가 갑자기 렉 걸린 느낌이었지.

홍 감독 말로는 고지대 경기 준비에 집중했고 그 부분은 어느 정도 맞아떨어졌는데, 문제는 2차전 멕시코전에서 승점을 못 딴 게 꼬리표처럼 붙었다는 거야. 그 여파로 남아공전이 최악의 시나리오가 됐다고 봤어. 몬테레이의 무더위 같은 환경 문제, 꼭 이겨야 한다는 압박감 같은 심리 문제도 언급했는데, 웃픈 포인트는 데이터로 봐도 체력이 엄청 떨어진 건 아니라는 거야. 수치상으론 큰 차이가 없는데 눈으로 보면 다들 슬로 모션이라 이유 찾기가 더 답답한 상황.

결국 홍 감독은 전술을 확 갈아엎기보단 지금까지 해온 틀 안에서 상대 맞춤 대응을 고민하겠다고 했고, 손흥민도 골은 없지만 자기 역할은 하고 있다며 감쌌어. 요약하면 감독이 책임은 내가 짐 했는데, 패배 원인은 날씨냐 멘탈이냐 데이터 미스터리냐가 뒤섞인 상태라 축구팬들 속만 타들어가는 상황인 거지.
1670
댓글 16
홍명보 실력만큼 3위 한거임
KI •
맹보야 ㅋ 일본 스웨덴전 우찌된기 전국민이 일본 응원하는기 댓뿟노 ㅋㅋㅋ 니도 보이 참 욱기쟤 햐.. 참 이거 우짤래 이거 ㅋ
LA •
문제가 본인이라는 생각은 안해봤나?? 너랑 정몽규 축협 빼곤 모두가 아는 문제인데???
RJ •
결국 지 전술은 문제없다는거잖아 p급라이센스 취득당시 전술이 지금이랑 얼마나 달라졌는대 공부는하냐? 전술문제에 제일 긁힌다는 놈이 주어진 a급재료를 다태워먹네
X1 •
그냥 실력이 없어서 진거야 겁나 못해 뭔 이유 ㅋㅋ 남아공이 한수 위더만
K1 •
구구한 변명하지말고 현지에서 사표내라!
RO •
살다살다 이렇게 양심없고 책임감없는 작자는 처음이네...도대체 인간인가 싶다~!!! 이렇게도 세상 참 쉽게 살아가는구나..
FT •
나라 망신 그만시키고 철수해라
CH •
정몽규 홍명보 이임생 에휴 ㅋㅋㅋㅋㅋ 축협 완전 싹 전면적으로 전부 물갈이해라
MB •
홍명보는 추방 안되나요? 손흥민이 부상도 아닌데, 호날두보다 나이가 많은것도 아닌데 왜 빼. 그러니까 선수들은 중심을 잃고, 남아공이 다 한국을 물로보고 파상 공격을 해서 골을 넣지
FT •
전술 얘기는 죽어도 안하네
DE •
김무열(국민행복권 보호국 소속 감독관)이 손을 위로 올려 MB에게 싸대기 날리기전에 하는 말:"1. 국민들에게 눈깔을 부라리지 않는다!! 2. 국민의 혈세를 사기쳐서 삥땅치지 않는다!! 3. 삥땅친 돈으로 호의호식 하지않는다!! 4. 잘못했으면 대가리를 쳐박는다"
OH •
대한양궁협회와 대한축구협회 협회운영의 커다란 차이 대한양궁협회 오직 실력만으로 국가대표를 선발하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훈련으로 40년 넘게 세계 탑티어 유지중 대한축구협회 학연과 인맥으로 협회가 운영된다는 얘기가 많고 기술위원회가 유명무실하여 협회장의 입김이 많이 작용한다는 얘기가 너무 많음 한국축구 수준이 아시아 2류에 승점자판기 수준으로 전락함 양궁협회 정의선과 축구협회 정몽규의 차이
AC •
선수들 한테는 미안하지만 그냥 떨어져라.. 경기를 하면 할수록 더 비참해 질거 같다.. 감독 잘못 만나서 이게 무슨 꼴이냐 진짜.. 그러고 선수탓, 날씨탓 ㅋㅋ 윤석열 보는 기분이다
K2 •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데 패한 이유도 설명을 못하고 있다. 당장 경질해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
GE •
손홍민을 선발에서 뺀건 큰 실수다ㆍ손홍민은 단순 골만 넣는 선수가 아니다 ㆍ팀의 구심점ㆍ필드에서 선수들을 독려하고 지휘하는 구심점이다ㆍ작전은강독이 짜지만 ㆍ그걸 필드에서 선수들을 직접독력하는건 구심점인 손홍민었다 ㆍ그동안 한국축구가 살았던건 손홍민의 역활이 컸다ㆍ이게 큰 실수다ㆍ구심점이 없었다 ㆍ이번 경기의 패배 원인은
Y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