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장 오늘 브레이크 두 번 밟고도 미끄러진 썰
오늘 증시 분위기 한마디로 정리하면, 코스피가 계단으로 내려온 게 아니라 그냥 미끄럼틀 탔다고 보면 된다.

코스피는 하루 만에 519.09포인트, 그러니까 5.81% 빠지면서 8,411.21에 장을 마쳤어. 시작부터 이미 기운이 없었는데, 장중에는 8,126.84까지 더 밀리면서 시장 참가자들 심장이 같이 출렁였지. 하락 속도가 심상치 않으니까 오전 11시 12분쯤 매도 사이드카가 걸렸고, 낮 12시 10분엔 서킷브레이커까지 발동됐어. 쉽게 말하면 거래소가 잠깐 “잠깐만, 이거 너무 급한데” 하면서 브레이크를 건 셈이야.

코스닥도 가만히 있진 않았어. 36.44포인트, 4.10% 내린 851.37로 마감했거든. 코스피보다 덜 빠졌다고 위로하기엔 숫자가 주는 체감이 꽤 매웠다.

결국 이날 시장은 시작부터 불안하더니 시간이 갈수록 하락 폭이 커졌고, 안전장치가 두 번이나 등장할 정도로 매도세가 거셌다는 게 핵심이야. 한마디로 시장이 “오늘은 멘탈 관리의 날”이라고 공지 올린 느낌. 숫자는 차갑고, 체감은 뜨겁고, 투자자들 머릿속엔 차트 대신 한숨만 풀로 적립된 하루였다고 보면 된다.
1971
댓글 19
환율폭등!! 집값폭등!! 물가폭등!! 빚투선동 국민연금까지끌어들여 억지로끌어올린 주식폭락!! 무능한 찢정권 탄핵해라
TR •
이재명이 아직도 분당 집을 안 팔았다고 합니다. 가계약 됐다는 거, 다 구라였습니다. 탄핵합시다
MO •
이번 정부들어서 주식하다가 정신병 걸릴 사람 많을듯...한 국가의 주식이 변동성이 너무 심함..
WI •
삼성 하이닉스만 올리고 다른건 윤석열 코스피 3천할때보다 주가 더내릿다 이게 나라가 내손을짤라야지 1번찍는다고 외친
LE •
코스닥 공매도 금지만이 답이다
GN •
도박판 됐구먼ㅡㅋ 놈현때는 바다이야기 재명이는 코스피ㅡㅋㅋ
LC •
내가 민변만 해봐서, 금융은 처음이야~ . 아이쿠, 레버리지 etf 막았어야 했는데, 쏘리 __ 금감원장 인터뷰
NA •
양극화 심하네. 이전엔 주도주 오르고 다른것도 오르다가 중소형주도 오르고 정점 내려왔는데. 요즘은 가는넘만가고 나머진 지수2천대 보다 못함
NA •
주식장을 이렇게 만든분 오늘도 1만포인트 어쩌고 저쩌고 입벌구. 코스피 일반주.코스닥 3년전 최저가로 나락간 주식 수두룩 ~~~ 그분 말대로 골고루 잘되야지 야당시절 적폐라 죽이려했던 삼전닉스 꼴랑 두개. 개미의 곡성이 그분 귀에는 환호로 들리는듯합니다
AL •
삼성전자, 하이닉스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만든 놈, 승인해준 놈 즉시 체포해서 구속시켜라! 김용범 정책실장, 금웅위원장, 금융감독원장, 거래소이사장 파면하라! 단일종목 레버리지ETF로 도박장 만들고, 국민들을 예금 찾고, 보험 해지하고, 집 팔고 논밭 팔아서 주식 사게 만들더니 외국인, 기관만 떼돈벌고 부자 만들어주고 국민들은 손실만 보게 만들었다! 정권퇴진운동 해야할 판임. 당장 책임 있는 자들 구속시키고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장 폐시지시켜라!
OH •
훌륭한 정부가 또 해냈습니다 노란봉투법 화이팅 카카오 총파업 가즈아 리죄명수령님 만세 만만세 항상 응원합니다
QO •
아니 지금 최고점 찍다가 최저점으로 나락가고 다시 최고점 찍고....이런 변동성을 가진 주식시장이 우리나라 말고 또 있나? 이게 주식 시장이 맞나? 오르고 내리고가 하루 사이 반복되니 이건 그냥 도박이다
EF •
이재명과 민주당이 부동산 팔고 빚내서 주식투자 하라고 할때 이런 아수라장이 펼쳐질줄 몰랐냐? 오로지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는 무슨짓이든 하는 민주당의 실체를 지금도 모르겠냐?국힘이 그동안 딱부러지게 잘한건 없어도 그래도 민주당과 비교하면 그럭저럭 무난하게 이끌어온게 나타나잖아!!! 그게 보수와 진보의 차이다.그래서 나이를 먹으면 보수를 지지하고 변화를 원하는 젊은이들은 진보를 지지했지.그런데 지금의 민주당은 오히려 젊은이들에게 타도의 대상이 된게 왜일까?그건 사이비진보이기 때문이다.진보를 가장한 아주 사악한 집단이란 말이다~~
BO •
범죄자 이재앙이 만든 대한민국 주식시장 투기판...!!!이게 나라냐?...부정선거 재선거!!!
YJ •
애들이고 할아버지도 너나없이 국장에서 도박을 한단다 이건 분명 문제가 있다 더이상 내주식을 사줄 사람이 없다 외인도 떠난다 ㅜ 환율은 고공행진중이고 코느닥은 계속 나락 행진중이고 코스피는 투톱만이 가고 이걸 바로잡지 않으면 지금보다 더큰 문제가 생길것 같다
HH •
이상태로 삼닉 ETF를 방치 했다간 코스닥 코스피 대폭락으로 개인투자자들 파산할거 같다...제발 정책 결정자들은 삼전닉스 ETF 를 폐지하던지 폐지가 어려우면 1인당 1일 매수금액 한도를 최소한으로 정하고 미수 신용 금지..유보율 100%와 기관 매수 금지 로 증시를 정상화 시켜야한다
YI •
삼전닉스 레버리지 없애지 않으면, 이런 롤러코스트 미친 장세를 계속 겪어야 함. 그러다 진짜 큰 하락장 만나면 -50~-90% 급락해 완전 망함.(예전 큰 위기가 -20~-50% 정도인데 이제 그 2배임)
QW •
무대책으로 일관하는 정부. 이제는 믿음이 안간다. 중도층의 한사람으로서 이건 아니지 않냐 부작용이 있으면 대책이라 세워야 하는거 아니냐 만포인트가면 뭐하냐고 이것들아! 화딱지난다 진짜루~~~
JK •
우리 와이프 주식 완전초보인데 매일 코스닥 떨어져 코스닥 포기하고 삼닉 ETF하겟다고 지금 교육듣고있다...온 나라 국민들이 도박판 삼닉 ETF때문에 미쳐돌아가고 있다...이게 다 정부 정책의 실패 때문이다 빨리 시정하고 개선해야한다
Y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