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양역 근처에서 3명이 연속으로 사라진 사건, 진짜 미스터리 그 자체
2022년 여름, 서울 지하철 9호선 가양역 근처에서 두 달도 안 되는 사이에 성인 3명이 연속으로 실종된 사건이 있었어. 그것도 같은 동네에서, 같은 한강 방향으로.

첫 번째는 23세 직장인 김가을씨. 퇴근하고 강남에서 파마하다가 비바람 맞고 13만원 증발했다고 SNS에 올렸는데, 그게 사실상 마지막 흔적이 됐어. 그날 밤 가양대교 남단에 홀로 서 있는 모습이 버스 블랙박스에 찍혔다가, 15분 뒤에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거든. 4년째 행방불명 상태야. 태블릿에서 유서로 추정되는 글도 발견됐는데, 동시에 행적이 너무 석연치 않아서 범죄 피해 가능성도 제기됐어.

그로부터 41일 뒤인 8월 7일, 이번엔 25세 남성 이모씨가 사라졌어. 새벽에 지인들과 헤어진 뒤 가양대교 방향으로 걷는 게 CCTV에 찍혔고, 여자친구와 마지막 통화 후 연락이 끊겼지. 그런데 한 달 뒤 인천 강화도 갯벌에서 하반신만 발견됐어. 바지랑 신발은 그대로였는데 상반신은 없었다는 거야. 부패가 심해서 사망 원인도 못 밝혔고, 범죄심리학 교수도 ˝성인 남성이 비도 안 오는데 갑자기 추락했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했어.

그리고 바로 다음 날인 8월 8일, 38세 여성 박모씨까지 같은 구역에서 또 사라졌어. CCTV에 가양대교 방향으로 이동하는 게 찍힌 게 마지막이야. 세 사건 모두 현재까지 미제야.

문제는 이게 단순히 미스터리한 사건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는 거야. 우리나라 법상 성인 실종의 경우 경찰이 위치 정보를 마음대로 조회할 수가 없어. 18세 미만이나 치매 환자 같은 경우만 가능하거든. 그래서 성인이 사라지면 초동 대응이 늦을 수밖에 없는 구조야.

매년 성인 실종 신고가 7만 건 가까이 들어오고, 미해제 건수는 2020년 325건에서 2024년 791건으로 두 배 넘게 뛰었어.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계속 발의되고 있는데 수년째 통과를 못 하고 있다는 것도 진짜 답답한 부분이지.

가양대교 인근이 자살 다발 지역으로 알려진 곳이긴 하지만, 이렇게 짧은 기간에 같은 장소에서 세 명이 연속으로 사라졌는데 아무것도 밝혀진 게 없다는 건 소름 돋는 일이야.
1972
댓글 19
지금도 기억나는 4년전 사건입니다.경찰은 뒷짐지고 보고있지 말고 철저히 수사해서 살인 범인을 체포하세요.1997년 12월,김영삼정권때 마지막 사형 집행을 했고,그이후에는 김대중정권부터 사형 집행을 전혀 안했어요.20여명의 젊은 여자를 잔인하게 살해한 유영철은 지금도 감옥에서 잘먹고 잘지내고 있어요.말도 안됩니다
BR •
와 세상에 이런 일들이...저는 다른 나라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경찰과 정부는 헛짓만하고 있고 불안해서 국민들이 어떻게 살아요?! 실종된 가족들 마음 많이 아프겠다,ㅠ
JA •
치매 환자 실종 신고는 늘어나는 것은 노령 인구 증가 때문이라고 해도.... 자폐나 정신환자의 실종은 줄어들고 있음에도, 출생수가 감소되어 인구가 줄어드는 18세 이하에서 실종 수가 느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어서 일까... 6년 동안 20% 가 늘어나네... 단순 신고만 늘어나서 그런 것인가.
TH •
2000년 이후 중국,조선족,다른나라 외노자들이 엄청늘어난 시점부터 성인실종자도 같이 늘어남
HA •
가양대교 밑은 대낮에도 사람도 잘 안다니고 CCTV사각지대도 많다. 장x매x 를 하는 중xx 들 짓일수도 있다
JS •
강남 가서 비싼 머리까지 하고 약속 장소에 나갔는데, 결국 범죄로 인해 상반신 장기 털리고, 하반신만 버려진 듯 ㅜㅜ 조선족 범죄 배제할 수 없음
SH •
전세계 1위 장기매매를 국가산업으로 주도하는 중국인 중국범죄인들이 한국에서 들어오면서 이제 손놓은거지. 오원춘? 토막살인개무서웠는데 정부경찰공무원들은 일안하지
LO •
중국놈ㆍ조선족이 문제임
SN •
가양대교에 CCTV를 설치해야죠 안되있는 이유가 있는건가? 그렇게 사고가 많은데
EU •
와 건장한 20대초반 성인남녀가 연쇄실종인데 못찾아낸다고??? 우리나라 이야기가 아닌줄알았다.. 2020년대 한국에서 가능한일인가?
TK •
중국인 비자면제 없애라
PU •
2020년보다 2024년의 미해제사건이 훨씬 많네... 어린아이 실종건수봐라.... 어느해는 1명밖에 없는데 2024년은 64명이나 된다. 2026년은 또 얼마나 많을지.... 범죄자가 판치는 세상 누가 만들었나... 마약과 범죄로부터 깨끗한 대한민국을 누가 이렇게 망치고 있나? 검찰인가? 아님 검찰을 없앤다고 난리치는 민주당인가?
CO •
이거 중국 장기 밀매 수법 아닌가? 장기 밀매는 하반신은 버린다던데,, 언제부터 우리나라 치안이 이꼴이 됐는지
SH •
상반신엔 있고 하반신엔 없는것? 그게 답인데 알면서 수사 안하는 경찰이 문제
CO •
민주당 이후 온통 중국판이댜
AH •
경찰 수사력이 저따구인데 검찰 폐지 ???
AH •
이정도 연속 실종후하반신 시신발견이면 가양역- 가양대교라인 cctv 무조건 여러대설치도 안했냐?? 같은 납치살인범들의 소행임이 분명한데도,,
KY •
노무현때 외국인 지문날인 폐지하고나서 엉망진창 되어버림
CN •
신고해봐야 대상이 성인이면 진짜 귀찮아하고 짜증 부림. 내가 실제 겪은 일임. 내가 열 받아서 한 소리하니 그제야 핸드폰 추적했고 몇 달전 신호 끊긴 걸 확인함. 근데 그걸 지들끼리 쑥덕거리고 이야기 한 걸 내가 들었음에도 조사 안하려 하고 어떤 40대 경찰이 신경질 부리길래 다른 사람이 나서서 중재해주고 실종 조사팀에 연락함. 그 이후로 조사 팀에서 찾아 줌. 경찰이 다 그런게 아니지만 몇몇이 진짜 경찰 같지도 않은 인간 있음
D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