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680 모아서 서울 아파트 사려고요 - 가능한 매물 7.8%입니다 (웃음)
요즘 서울에서 내 집 마련하려는 평범한 직장인들 진짜 멘탈 나가는 소식이 나왔음.

KB부동산이 발표한 '주택구입 잠재력지수(HOI)'라는 게 있는데, 쉽게 말하면 서울 중위소득 가구가 대출 껴서 실제로 살 수 있는 아파트가 전체의 몇 퍼센트냐를 나타내는 수치임. 이게 올 1분기 기준 7.8%임. 100채 중 7~8채만 '그나마' 살 수 있다는 거지. 2022년 한은이 빅스텝 밟던 시절엔 이게 2.3까지 내려갔었음. 그때는 100채 중 2채... 진짜 그냥 서울 포기각이었던 거임.

그럼 지금 중위소득이 얼마냐고? 월 679만원임. 3년 전 600만원에서 13% 오른 거임. 반면 서울 중위 아파트 매매가는 같은 기간 9억8천에서 12억으로 22% 뜀. 월급은 느릿느릿 기어가는데 집값은 KTX 타고 달려간 셈이지.

더 웃긴 건 HOI 지수 계산할 때 LTV 70% 기준으로 뽑은 수치라는 거임. 근데 서울은 전 지역이 규제지역이라 실제 LTV는 40%밖에 안 됨. 즉 저 7.8%도 사실 '이론상 최선의 경우'고 현실은 더 처참하다는 얘기임.

그러면 집은 누가 사냐? 바로 주식 팔아서 사는 사람들임. 최근 3개월간 서울 주택 매입에 쓰인 주식 매각 대금이 무려 1조3590억원임. 반도체 성과급 수억 받는다는 소문에 동탄·광교 아파트값이 들썩이는 것도 같은 맥락이고. 결국 대출 규제가 '현금 부자'와 '평범한 직장인' 사이의 격차를 더 벌려놓는 역설적인 상황이 된 거임.

하반기에 금리 인상까지 본격화되면 15억 미만 아파트에 적용되던 '최대 6억 주담대 한도'마저 활용하기 빡세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옴. 현장 금리는 통계상 4%초반이라지만 실제론 4%후반 이상 적용받는 경우도 수두룩하다니까.

요약하자면, 월급 열심히 모으면서 대출 껴서 내 집 마련하려는 사람한테 서울 부동산 시장은 점점 더 '넘사벽'이 되어가고 있다는 거임. 열심히 살았는데 왜 이러냐고 물어보면 시장이 그냥 웃으면서 '그건 니 사정'이라고 하는 느낌적인 느낌...
1669
댓글 16
좌파가 집권하면 부동산 폭등과 약탈적인 세금은 법칙이다 법칙!! 수요와 공급도 모르고 규제를 위한 규제만 되풀이 하고 집 없는 서민들만 더욱더 서럽게 만들고 있는 무능 좌파 정권!! 단지마다 전세 매물은 거의 없고 반전세와 월세만 폭증시키고 주거 불안과 양극화 확대시키는 무능 좌파 정권!! 거주의 자유와 이전의 자유도 붕고시키고 벼락 거지 만들고 양극화 확대시키는 무능 좌파 정권 퇴출~~~!!!
HO •
윤어게인은 민생에 해가 되지 않지만, 리재명의 부동산 문재인 어게인은 서민들을 지옥으로 몰아넣고 있다..
JA •
문재인과 이재명 글고 민주당 잡것들이 서민들 주거안정을 망치는데도 지원금 10만원만 던져주면 환장을 하고 또 뽑는다~~ 이제 빨간버스 타는곳도 기본 10억이 넘는다 니들은 평생 임대에서나 살아라
PA •
망국적 부동산이라고 말하면서 실제로는 더 망국으로 만드는 재매이햄
HA •
【경고】30부터 노후 준비해라~ 늙어 돈 없으면 정말 인생 비참해진다. 집이야 나중에 폭락하면 사도 되지만~ 노후 준비 안 되면 차라리 죽는게 낫다. 하고 싶고? 먹고 싶고? 다 못한다. 심지어 몸이 아파도 마음대로 병원도 못 간다. 친구? 사랑? 돈 있어야 있는 거다. 배 고프고 금슬 좋은 부부는 없다. 도와줄 사람 아무도 없다. 박스 주워 살다 벽 보면서 죽는거다. 정신 똑바로 차려라~ 주담대 잔뜩 낀 아파트 꼴랑 하나? 빚 잔치하고 나면 뭐가 남나? 쪽박? 다 소용없다. 늙으면 꼭 현찰이 있어야 된다. 세월 참 빠르게 지나간다
CO •
주거사다리 끊어놓고 주거안정 자체를 완전히 붕고시켜 놓고 금수저 외에는 사고 싶어도 못사게 만들어놓고 외각가서 월세 살라는게 제정신인지 선거로 심판해야 정신 차릴듯 하다
JA •
집값자신있다면서요? 이게나라입니까? 월급을아무리모아도 내집한칸 못사는게 젊은세대희망 다꺾어놓고 돈다풀어서 환율다올려놓고 빈익빈부익부를 더 심하게해놓고 선거는 또 어떻고 참 한심합니다
CH •
680 받아봐야 세금 4대보험 내고나면 5백 초중반임
DH •
무지한 호텔경제학 창시자가 제대로 똥 싸놨다
TM •
부동산은 폭등시켜놓고 주식을 도박화 시켜놓은 찢죄명을 단죄해야한다
TH •
앞으로 찢재앙때문에 서울에서 사는 집없는 서민들은 아마 경기도 외곽으로 쫓겨나야할거고... 그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겠지. 680만원??? 요즘 그거 돈도 아냐. 환율이 1550원대 수준이고 이로 인한 물가상승률은 imf 이후로 겪어보지 못한 사회가 됐지. 근데도 민주당을 지지해???
CR •
부동산 상황보면... 이재명 정권의 실력이 딱 보임.... 이 인간들이 할줄 아는 것이라고는 빚내서 돈 푸는 것 밖에 없음
HE •
좌파가 집권하면 항상 부동산 폭등 아주 지겹다 지겨워
LE •
좌파정권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경제를 너무 모르기때문에 물가 환율 집값을 폭등시킨다는것이다. 무작정 세금으로만 때려잡으니 제대로 돌아갈리가 있나? 퍼주기밖에 할줄아는게 없음. 노무현 문재인 때 그랬고 이재명은 실용주의라길래 뭔가 다를줄 알았더니 더 가관이다
AG •
중위 소득인데도 서울의 상급지도 아니라 일반 지역에서 아파트 한채를 못 산다면 이건 좌파 정부 때문이다.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 모두 집값이 어마무시 하게 올랐다. 박근혜때랑 문재인때 같은 집값을 비교해봐라. 윤석열때랑 지금 이재명때랑 비교해 봐라. 작년에 주택상승률이 역대급이었다. 앞으로는 서울의 무주택자는 내집마련 포기하고 임대주택에 살아야한다
SH •
이 빨간 민주당은 정권잡으면 있는놈 없는놈 다 때려 잡고 자기네들 배만 불리다. 김정은 처럼
C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