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뜨니 내가 빌런... 일반인 예능 출연했다가 인생 망하는 구조적 이유
요즘 연애 리얼리티 예능 진짜 많잖아. '나는 솔로'부터 '이혼 숙려 캠프'까지, 일반인이 나오는 프로그램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데, 그 이면에 꽤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거 알고 있었음?

일단 방송에 출연하면 신상이 털리는 건 기본이고, 방송에 안 나온 개인정보까지 인터넷에 퍼지는 게 일상이야. 연예인은 그나마 언론 대응 훈련이라도 받았지, 일반인은 그런 거 없잖아. 거기다 제작진이 며칠치 분량을 몇 시간으로 압축하면서 '악마의 편집'이 들어가면? 졸지에 빌런 낙인 찍히고 악플 폭탄 맞는 거지.

이게 웃고 넘길 얘기가 아닌 게, 해외에서는 실제로 비극적인 사건들이 발생했어. 일본 리얼리티 프로그램 '테라스하우스'에 출연했던 기무라 하나는 옷 훼손 사건으로 방송에서 화내는 장면이 나간 뒤 악플을 감당 못 하고 22세 나이에 세상을 떠났어. 영국 '러브 아일랜드'에서도 2018년부터 2020년 사이에 출연자와 진행자 여럿이 온라인 비난에 시달리다 사망하는 일이 잇따랐고.

그래서 영국은 제도를 확 뜯어고쳤어. 출연 전에 정신건강 평가, 독립의사 검진 등을 의무화하고, 출연 후에는 최소 8회 심리 상담을 제공하고 14개월 동안 제작진이 먼저 연락해서 상태를 체크하는 시스템을 만들었어. 심지어 방송 기간 중에는 본인 SNS 계정을 아예 중단시키고 가족도 못 건드리게 막았어. 악플이 가족한테 튀는 것까지 막은 거지.

근데 이렇게 해도 '문제 생기고 나서 수습하는 수준'이라는 비판이 여전히 나와. 리얼리티 프로그램 자체가 참가자 감정을 극단으로 몰아붙이는 구조인 데다, 선악 이분법으로 편집하고, SNS 여론에 따라 방향이 바뀌는 제작 방식이 근본적인 문제라는 거야.

한국은? 제작진이 가장 신경 쓰는 게 '출연자 검증'인데, 솔직히 말하면 이건 출연자 보호보다 프로그램 보호에 가까워. 범죄 이력, 혼인 여부, 학력 진위 확인하는 이유가 방송 터지는 거 막으려는 거잖아. 물론 요즘은 악플 대응 공식 경고문 내는 제작사도 늘었지만, 영국처럼 전체 방송사가 따르는 공통 규정 같은 건 아직 없어.

결국 일반인을 유명인으로 만들어놓고 그 후폭풍은 본인이 알아서 감당하라는 구조인 셈인데, 이제는 진짜 제도적인 보호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예능 보는 게 누군가 인생 갈아넣는 일이 되면 안 되잖아.
1869
댓글 18
연예인이 돈은 벌고 싶은데 관종짓해도 욕은 먹기 싫다는 심보는 가증스럽네
PA •
미리 설명하고 촬영하는데 애초에 감당안되면 나오질 마라
CH •
난 솔직히 나솔도 그렇고 일반인이 나오는 리얼리티는 안 보는 편인데 연출들이 너무 해당 인물을 빌런으로 비추게끔 편집하는거 너무 그렇긴 하더라 이혼숙려도 그래서 보다 안 봄
SO •
나대지 않고 살면 아무 문제없음
SN •
1도 재미없음. 오히려 동물의 왕국, 걸어서 세계속으로가 재밌다
WI •
그걸 본인이 선택했잖아 감수하겠다는거 아닌가?
FL •
돈 벌려고 스타 될 욕심이 출연하는거. 그럼 단점도 존재하는것. 방송사 놈들이 나쁘지만 시청하는것도 나쁜것
DA •
방송들이 연애하는 방송 만 방송하고 유익한 방송들이 없다 너무 연애방송 남발 하지말고 유익한 방송좀 해라 먹방같은것도 규정좀 해라?
LC •
물론 욕하는것들이 제일 큰 문제긴한데 알고서 나가는거면서 마음 단디 못잡을거 같으면 출연을 고사했어야지....
KH •
유명인이 된다는건 동전의 양면임. 엄청난 인기와 사랑을 받을수있지만, 그만큼 시기와 질투 이유없는 비난을 받을수도 있음
RL •
출연하면 더이상 일반인은 아니지. 방송이라는 괴물의 힘을 빌어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다른 영향력을 갖고 그게 경제적 이익으로까지 이어지니까. 그래서 우리나라에선 법률적으로 '공인'의 범위가 공직에 있는자로 좁게 한정되지만 미국에서는 70년대부터 미 연방 대법원이 판례를 통해 '셀럽과 유명인도 퍼블릭'이라고 공인을 넓게 해석하는 태도를 50년 넘게 유지해 오고 있음. 거기에 더해서 같은 사건에서 '공인에게는 명예훼손도 성립하지 않는다'고까지 하고 있고
CJ •
유명세로 돈은 벌고 싶은데 유명해서 욕먹는건 감당할 수 없다니...선넘는 욕은 고소해야겠지만 뭐든 빛과 어둠이 있는건데 마치 그건 전혀 몰랐다는듯이 피해자 행사를 하면 아무도 공감이 안되지..
SA •
그래도 싸다 생각해. 아니, 이때까지 그렇게 개같이 행동해서 걔는 인생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혔겠냐? 그런데도 지 잘난 줄 알고 방송에 출연한 거지. 업보다 업보. 그 부모는 슬퍼할 자격도 없다 지가 가정교육을 그딴 식으로 시킨 거니까
GA •
근데 방송 나올 결심했으면 아무 생각없이 본인 드러낼생각아닌가
HY •
본인이 인플루언서 되고싶어서 감안하고 나온거잖아ㅋㅋ 기자양반은 남들은 뭐 멍청해서 그런프로 안나가는 줄 앎?
JE •
다들 인플루언서 아니면 사업 홍보하러 나간듯한데 악플 감안해라
JE •
뭐 어쩌라고 그럼?? 예능 출연하라고 누가 등 떠밀었어??
SN •
동정은 되는데, 그럼 뭐 시청자들이 모든 출연자들에게 오구오구 너무 멋지고 좋다~ 하고 오로지 칭찬만 하나? 그럴거면 리얼리티 예능 왜봄 ㅋㅋ
Q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