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이란 평화협정 2주 만에 박살남 - 호르무즈에서 서로 두들겨 팸
미국이랑 이란이 평화협정 맺은 지 딱 2주 만에 또 싸우기 시작했어. 진짜 '평화'라는 단어가 이렇게 짧게 쓰일 수 있다는 걸 새삼 깨달았달까.

일이 이렇게 된 건 지난 25일에 이란이 싱가포르 화물선 '에버 러블리호'를 공격하면서부터야. 이름은 러블리한데 하나도 러블리하지 않은 상황이 펼쳐진 거지. 트럼프가 이걸 휴전 위반이라고 규정하고 즉각 이란 군사 진지에 공습 명령을 내렸어. 그러자 이란은 '어 그래? 너네 배 또 쳐준다'며 파나마 유조선 키쿠호를 공격하고 바레인 미군기지까지 미사일이랑 드론으로 두들겨 팼어.

트럼프는 트루스소셜에 올라와서 '더 이상 이성적으로 대할 수 없는 시점이 오면 군사적으로 끝장낼 것'이라고 했고, '그렇게 되면 이란 이슬람 공화국은 더 이상 존재하지 못할 것'이라는 초강수 경고까지 날렸어. 공습 시작한 지 두 시간도 안 돼서 SNS에 이런 글 올리는 거 보면 트럼프 손가락 속도는 미사일급이긴 하지.

이란 혁명수비대(IRGC)도 질세라 성명 내놓으면서 '이 지역 미군 기지가 앞으로 지옥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했어. 양쪽 다 말빨로도 안 지려는 기세야.

근데 사실 이번 충돌의 핵심은 호르무즈 해협 통제권 싸움이야. 이란은 평화협정 이후에도 자기네가 승인한 항로로만 배 다니라고 요구하면서 슬금슬금 해협 장악을 시도하고 있었거든. 만약 이란이 해협 통과 선박한테 통행료 걷기 시작하면 연간 40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62조 원을 벌 수 있다는 분석도 있어. 진짜 역대급 통행료잖아.

미국 입장에선 항행의 자유를 지키겠다는 명분으로 군사력을 쓴 거고, 이란은 해협 통제권 절대 못 내준다는 의지를 보여준 거야. JD 밴스 부통령도 엑스에 '폭력에는 폭력으로 맞설 것'이라고 올렸는데 외교 채널 냅두고 SNS로 싸우는 거 보면... 요즘 국제 외교는 전부 소셜미디어에서 끝나는 것 같아.

결론은 2주짜리 평화였고, 호르무즈 해협을 사이에 두고 양측이 진짜 치킨게임 중이라는 거야. 세계 경제에도 직격타가 올 수 있는 상황이라 긴장감이 장난 아니게 높은 상태야.
1667
댓글 16
호루무즈 관리비 내지 않으려면 이제라도 그 해협을 이용하는 나라들은 미국과 뭉쳐서 이란의 야욕을 분쇄해야한다. 건너편 불구경만 해서는 내 이익이 사라진다
MC •
이란은 공공의적이 되어버렸다 핵보유가 안되는이유를 보여줬다 바다를 볼모로 세계를 힘들게하니 희생되어 줘야겠다 이란민에게 미안하지만 대를 위해 희생을 바란다 주변국에게 피해안가게 전술핵무기를 사용할때가 왔다 하루빨리 핵무기로 국제정세가 안정되었으면 한다
EH •
저 빌어쳐먹을것들때문에 전세계가 고통이네
LU •
악의축! 이란, 미국, 이스라엘,러시아,북한,중국.그리고 독재 공산국가들 지구상에서 제발 영원히 사라지길..
LI •
자국선박이 쥐 터저도.말한마디못하는..나라~~
KI •
미국 빠지고, 이란 이스라엘 한판 붙어라. 누구하나 끝장날때까지
TA •
석유 비중을 이제 최소화하자. 어짜피 석유전쟁은 계속된다
KI •
이란이 먼저 협정을 어겼다는것을 여러분은 기억하셔야 합니다
JT •
이란 진짜 그만좀 해라 ㅡㅡ
TR •
이참에 이란을 읍쎄 버려라
SK •
결국 이스라엘 생각대로 되어가네 ㅋ
AK •
세계를 말아먹어라~~!
CH •
도람프한테 통행료 받아
JA •
트럼프 치매인것같다 암만봐도
RN •
애초에 평화가 있긴 했냐, 서명한 이후에도 쉬지 않고 계속 미사일 드론 날렸는데
TT •
미국 뜽신이다.이란한마리 못잡고 쩔쩔맨다
A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