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보호 월드컵 조별리그 탈락 확정34위로 마무리한 역대 최악의 성적표
2026 북중미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이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굴욕을 맛봤음. 홍명보 감독 체제로 출전한 이번 대회, 결론부터 말하면 역대 최악의 성적으로 막을 내렸어.

경기 내용을 좀 보면, 1차전 체코전에서 2-1 역전승으로 '오 이번엔 다르네?' 싶었는데, 2차전 개최국 멕시코한테 0-1로 지고, 3차전 남아프리카공화국한테도 졸전 끝에 0-1로 지면서 승점 3에 조 3위로 마무리됨. 승리는 딱 한 번이었던 거야.

그래도 조별리그 3위 팀들 중에서 상위 8개 팀은 32강 진출이 가능했기 때문에, 남아공전 직후만 해도 가능성이 없진 않았어. 근데 사흘 동안 다른 조 경기 결과를 초조하게 기다리는 '희망 고문'을 당한 거지. 한국한테 유리한 경우의 수가 3개만 터져도 됐는데, 실제로 터진 건 스페인이 우루과이 이긴 것 딱 하나뿐. 결국 K조에서 우즈베키스탄이 콩고민주공화국한테 역전패 당하면서 한국 탈락이 확정됐음. 하늘도 포기한 거야.

최종 순위 34위. 이번 대회가 참가국이 48개국으로 늘어난 첫 대회인데, 예전 32개국 기준으로 환산하면 본선 진출도 못 한 수준이라는 거 ㄷㄷ. 2014년 브라질 대회 승점 1이라는 저점도 갱신해버린 진짜 역대 최악의 월드컵이 된 거지.

홍명보 감독 입장에서도 뼈아픈 건, 2014년 브라질 때는 준비 기간이 1년밖에 없었는데 이번엔 2년이나 있었다는 거야. 근데 선임 과정 공정성 논란 터지면서 시작부터 팬들 등 돌렸고, 그 분열된 민심은 대회 내내 회복 못 함.

손흥민은 이번이 4번째 월드컵이었는데 공격포인트 제로. 한 골만 더 넣으면 안정환, 박지성 넘어서 한국인 월드컵 최다 득점 신기록을 세울 수 있었지만 그 기회 자체가 사라졌어. 에이징 커브 얘기가 괜히 나온 게 아니었던 거지.

대한축구협회는 불신이 깊어진 상황에서 이번 성적을 '마지막 보루'로 봤는데 그것마저 무너졌으니, 귀국 후 폭풍이 예상되는 상황. 홍 감독 일행은 현지 시간 28일 과달라하라를 떠나 30일 새벽 인천공항으로 들어오는데... 공항 분위기가 어떨지는 상상에 맡길게.
1870
댓글 18
내가 월드컵 보면서 일본을 이렇게 부러워하긴 처음이었다..
CR •
ㅎㅎㅎㅎ 진심으로 이번 월드컵 대표팀과 국민에게는 더 이상 최악이 없을 정도로 최악의 상황이 겹쳐버렸네! 정말 하늘도 홍명보호를 버렸나? 에휴! 내일이나 신경쓰자 내일도 주가는 바닥을 치겠네..
BI •
이 지경에도 자진사퇴 소리가 안나오다니 38억 받고 봉사하는게 좋긴 좋은가 본데 한 7일간 홍명보는 본인이 명장인 줄 알았던 것 같다. 차라리 대회 전 홍명보를 경질하고 스페인 코치한테 감독 대행을 시켰어도 이 꼴은 안됐을 것이다. 꾸역꾸역 올라가 봐야 X망신 당할 것이고 홍명보가 방송이고 인터넷이고 나오는 것을 볼 바에 잘됐다. 전술이라곤 상대팀은 커녕 자국 팀도 못챙기는 한국인 감독이 안된다는 거 어제오늘 일인가? 대표팀 감독이라면 외국인 중에서 찾아야지 공부 많이 하는 일본인 감독은 몰라도 한국인 감독은 홍명보 이하일 것이다
DR •
선관위 축협 쌍특검 가자
KJ •
차라리 잘됐다 .전술도 전략도 없는데 한경기 억지로 더 뛰어서 뭐 하겠냐!! 귀국해서 정몽규, 홍명보, 이임생 축협 카르텔 이런 것들 싹 다 국민 세금 받아 간 거 반납하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감빵가라!!!
BE •
국운이. 다해.ㅡ 좌파설치고 ㅡ선관위는. 부실. 미쳐. ㅡ. 노조 판치며. 미처날뛰고. ㅋㅋ. 카르텔. 썩어빠진. 곳이 어디 한둘이냐ㅡ. 진짜 뜯어 고칠곳이. 너무 많다 ㅡ
SO •
홍명보 입국 금지시켜라 역적놈이다
LY •
하늘이 대한민국을 살린 거지. 이 기회에 갈아 엎으라고
IP •
연봉 38억 중 얼마나 토해내는지 보자
SI •
홍명보는 월드컵 8년을 말아먹었다. 역대급이다;;; 그리고 손흥민의 월드컵도 8년을 허비시켰다 ㅠ 불쌍하다 ㅠㅠ
ZZ •
뭔 하늘이 버려 대진운도 최고였고 선수들 라인업도 역대급인데. 그냥 감독이 못하니깐 탈락한거지 전세계가 손흥민 왜 빼냐고 할정도에 3-4-3 문제점 다 말해줘도 모르는척 했으면서
QK •
축구는 홍명보 정몽규가 망치고 대한민국은 정청래 이재명이 망치는 중
B4 •
하늘이 개꿀조를 줬는데 못먹고 뱉어놓고 하늘이 버렸다니 양심이없네
SA •
이번정권은 축구도 탈락 환율도 못잡아 물가도못잡아 경제도 못살려 집갚도 못잡아 대체 정부가있기는 있는거냐?
JH •
젊은 사람한테 좀 맡기자. 박지성, 이영표 같은 세대들에게 말이다. 언제까지 꼰대들이 회장 꾀차고 인사권 부터 재정권 모두 좌지우지 하게 할 거냐? 어르신들의 역할은 한발 뒤로 물러나서 젊은 세대들이 앞으로 잘 나갈 수 있게 지켜봐주는 거다. 그러다 실수하는 거 있으면 그때 뒤에서 조언하고 빠지는 거다. 제발 어르신들, 자신들의 마음이 아직 젊다고 해서 생각이 젊은 건 아닙니다. 시대를 못 따라갈뿐 아니라 미래 설계를 못해요. 스스로들 좀 내려놓으세요. 대한민국을 위해서
KW •
뭔 하늘이 홍명보를 버려.....그실력에 축대 감독해서 아무것도 안하고 38억을 땡겼는데, 조상님이 도우신거지....나이도 있고 이제 은퇴하면 되는거잖아?
PO •
캐나다의 제시마시 감독을 피하기 위해, 남아공한테 지고 조3위로 32강 가려다가 나가리난거 같은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빵집에서 홍명보를 낙하산으로 임명하기 전에, 국대 감독하고 싶어서 정식적으로 지원하고, 손흥민 이강인 김민재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술을 제시하며, 열성을 다해 PT를 했던 감독이 제시마시라지 아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O •
축협 정말 대단하다 벤투감독한테 돈 더 주기 싫어서 결별하고 클린스만 데려와서 위약금 물고 경질하고 그리고 데려온게 홍명보야 ㅋㅋㅋ 그 돈으로 차라리 벤투와 재계약 했음 32강은 무조건 갔다 홍명보도 문제지만 축협이 가장 악질적인 문제다 홍명보도 알아서 은퇴하시길 2002년의 선수로 남았으면 아니, 울산의 감독으로 남았으면 될걸 이렇게 자기 축구인생에 초를 치네
OJ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