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존버한 밴쿠버 옛 몰슨 맥주공장 부지 드디어 주상복합으로 떡상각 떴음
2016년에 콘코드 퍼시픽(Concord Pacific - 캐나다의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이 밴쿠버 버라드 브릿지 근처에 있던 옛 몰슨(Molson - 맥주 브랜드) 양조장 부지를 1억 8500만 달러에 샀었잖아. 원래 거기가 공업용지라서 뭐 개발하려면 한참 걸릴 거라고 했거든. 근데 벌써 10년이 지났고, 드디어 콘코드가 이 땅을 상업이나 주거용으로 확 바꾸려고 메트로 밴쿠버(Metro Vancouver - 광역 밴쿠버 지자체 연합)에 용도 변경 승인을 기다리고 있어.

콘코드는 여기에 으리으리한 주상복합을 지을 생각인데, 기술이나 과학 쪽 일자리 공간이랑 아파트, 상가들을 싹 다 때려 넣으려고 해. 2020년쯤에 유출된 계획안을 보면 25층짜리 타워를 짓는다고 했었는데, 지금은 아마 더 높게 지으려고 각 재고 있을걸? 왜냐하면 바로 옆에 스쿼미시 네션(Squamish Nation - 캐나다 원주민 부족)이 짓고 있는 세나크(Sen̓áḵw)라는 아파트 단지가 무려 52층까지 올라가거든. 거긴 원주민 보호구역이라 밴쿠버시 규제를 안 받아서 그렇게 높게 지을 수 있는 거야.

동네 사람들은 집값 싸지는 건 환영하면서도 너무 빽빽하게 건물 들어서는 건 좀 걱정하는 눈치야. 그래도 마트나 식당 같은 편의시설 팍팍 들어오면 살기는 엄청 좋아지겠지. 밴쿠버 시의회도 개발에 완전 긍정적이고, 메트로 밴쿠버도 웬만하면 이런 신청 다 통과시켜 주는 분위기라 승인 날 확률이 높아.

물론 승인 나더라도 당장 삽 뜨는 건 아니고 실제 완공까지는 한세월이겠지만, 만약 진짜로 통과되면 밴쿠버 킷실라노(Kitsilano) 동네 풍경이 완전히 뒤집어지는 엄청난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거야.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하겠지?
739
댓글 7
그냥 다 때려 부수고 하늘 높이 계속 올려 지으세요. 심 시장은 지금 당장 통과시키려고 결재 도장 찾고 있을 겁니다
SA •
우리 시의 훌륭하신 도시 계획자들과 높으신 분들이 도시 스카이라인에 또 하나의 흉물을 떡하니 추가할 거라는 데 내 손모가지를 건다
MI •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주택과 빈곤층을 위한 지역사회 서비스”라고 하길래 혹했는데요... 아 잠깐만요... 보나 마나 또 뻔한 초호화 주상복합단지 꼴이 나겠네요
LA •
이 회사, 지난주에 우리 납세자들 돈으로 구제금융 해줘야 한다고 말 나왔던 그 개발업체 중 하나 아니야?
WI •
개발하는 거 다 좋고 일리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에 제조업을 할 수 있는 부지를 더 많이 마련하는 게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지금 당장은 공장 지을 땅이 너무 턱없이 부족해서 땅값이 말도 안 되게 비싸거든요.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지금 나와 있는 땅을 살 엄두도 못 내고, 이 주가 만들어놓은 온갖 규제들과 기업하기 힘든 환경 때문에 자금력 있는 대기업들도 안 오려고 할 겁니다. 좋든 싫든 간에 주 경제가 돌아가려면 제조업은 필수적입니다.

우리 주의 행동주의 성향 정부가 대기업이랑 제조업을 싹 다 쫓아내고 자기들만의 작은 지상낙원을 만들고 싶어 한다는 건 저도 압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사람만 바글바글하고 세금 낼 사람은 아무도 없게 될 겁니다. 생각 좀 하고 살자고요
DO •
지금 시의회도 예전 의회들이 맨날 하던 짓 똑같이 할 게 뻔해. 개발 승인해주고 거기서 나오는 수수료 챙겨서 빵꾸난 예산 메꾸겠지.

물가는 계속 오르는데 재산세만 그대로일 거라고 기대하면 안 돼. 도시는 계속 돌아가야 하고, 유지비는 오르고, 인건비도 뛰고, 공공서비스 비용도 매년 비싸지잖아. 결국 남은 진짜 선택지는 정부가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하거나 아니면 공공서비스를 줄이는 것뿐이거든.

근데 참 안타깝게도 정부는 절대 효율적으로 일하는 걸 선택하지 않더라고. 맨날 자기들한테 할당된 예산 펑펑 다 써버리고 내년에 돈 더 달라고 징징대는 게 쟤들 종특이잖아. 정부 효율성 따지면 연방정부랑 주정부가 진짜 최악 중의 최악임
ST •
카니와 이비 정부 체제 아래에서 이제 밴쿠버의 부동산 개발업체들은 “대마불사”가 되어버렸으니, 아마 엄청난 도박판이 벌어질 게 뻔합니다.

동전 앞면이 나오면 개발업자들이 돈을 쓸어 담고, 뒷면이 나오면 우리 납세자들이 피를 보게 되겠죠
D •